어느덧 학교 생활에 푸욱~ 녹아들고 있는 우리반 어린이들 😀
오늘은 난이도를 높여 경청하기 활동을 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이제 놀이 활동도 시작해보려해요.
🎒 3.8. (화) 5일차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우체통에 있는 편지 꺼내서 제출하기
- 선생님과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감정 온도계
- 곰다리 4개, 새다리 2개 (복습)
https://www.youtube.com/watch?v=4m48lI8HJ9E
곰다리 4개, 새다리 2개를 복습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려워하는 어린이들~!
아침의 손운동을 통해 뇌를 깨우고 집중을 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단, 감정 온도계에서 너무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지니 아이들의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모두 발표시키고 싶은 욕심이 들지만,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발표하게 하자! 를 목표로 하고 욕심 잠시 넣어두기!
🌞 1-2교시 ( '내 말 좀 들어주세요, 제발' 그림책 읽고 PDC 경청 역할극 하기) 🌞
- 가라사대 놀이하기
- '내 말 좀 들어주세요, 제발'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PDC 경청 역할극 하기 (1:1 상황만 역할극으로 하기) (따로 따로 미션 제시)
- 경청의 의미 떠올리며 다시 대화하기
행복교실에서 배운 의사소통 놀이 중 '가라사대 놀이'를 해보려 합니다.
고전 놀이 중 하나죠.
'가라사대' 라는 말이 붙어 있을 때만 행동을 해야 합니다.
사실 가라사대 놀이는 놀이를 이끄는 사람이
아주 쫄깃, 쫄깃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제가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고양 행복교실에서 했던 경험을 잘 기억해서! ^^
가라사대 놀이를 통해 자연스레 '집중'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린이들에게
가라사대 놀이에 잘 참여하기 위해서 어떻게 했나요? 라고
질문하며 '듣기'의 중요성을 이끕니다.
그리고 그림책을 한 권 읽어주려고 하는데요.
보물같은 PDC 저학년 그림책 연구회 모임에서 '경청' 관련된 그림책을 추천 받았습니다.
# 경청 # 그림책 # 내 말 좀 들어주세요, 제발 # 가만히 들어주었어
http://www.yes24.com/Product/Goods/3691176
내 말 좀 들어 주세요, 제발 - YES24
“저에게 문제가 조금 있어요. 그게 뭐냐면...” 『내 말 좀 들어 주세요, 제발』은 고민이 있는 곰의 하루를 통해 잘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알려주는 그림책이에요. 혼자 있는 게 무
www.yes24.com
http://www.yes24.com/Product/Goods/72172926
가만히 들어주었어 - YES24
진심 어린 위로란 가만히 귀 기울이며 기다려주는 것!타임지 선정 BEST 10 어린이 책 2018 뉴욕 타임스 눈에 띄는 어린이 책 2018 뉴욕 타임스 편집자 추천 도서 2018 월스트리트 저널 최고의 어린이
www.yes24.com
'경청의 자세'에 대해 공부하기엔 '내 말 좀 들어주세요 제발' 이 더 적합해보였고,
다행히 학교에 그림책이 있어서 해당 그림책으로 수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책을 읽을 때 계속 반복 되는 '곰'의 외침
저에게 문제가 있어요. 그게 뭐냐면...
이 부분을 어린이들이 외치도록 하고
제가 책에서 나오는 발명가, 재단사, 의사가 되어 말을 낚아채면
아이들이 곰의 답답한 심정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을 다 읽고
1. 곰의 심정은 어땠을지
2. 곰이 왜 한숨을 쉬었을지
3. 파리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어떻게 행동하였는지
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PDC 경청 역할극 활동을 해보려 합니다.
<학급긍정훈육법> '활동편'에 제시되는 활동인데요.
동시에 이야기하고, 딴 곳을 보며 이야기 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경청의 필요성을 느끼고
어떻게 하면 경청할 수 있는지 공부합니다.
중-고학년 학생들은 이 활동을 할 때
선생님의 '의도'를 파악해버려서
재미없어했는데
1학년에게는 어떻게 다가올지 걱정반, 기대반입니다.
(저학년 경청 환경 게시물)
🌞 3교시 (친해지기: 좋아하는 것을 바탕으로 자기 소개 하기 ) 🌞
- 자기 소개 꽃잎 완성하기
- 바른 발표 자세로 자기 소개하기 + 친구의 발표 경청하기
지금까지 친구의 이름을 알아보는 수준의 친해지기 였다면
이번에는 친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어제, 오늘에 걸쳐 배운 바른 자세, 발표자세, 경청의 자세를 생각하면서
좋아하는 것 3가지를 바탕으로 자기 소개를 합니다.
기존의 자기소개 꽃잎 질문 내용이
1학년 어린이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
단어 수준으로 간단하게 끝나는 자기 소개 양식을 찾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TTjGKAqYV8
글씨를 쓰기어려워하는 친구에게는 작게 그림을 그리도록 안내할 예정입니다.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으니, 내용만 먼저 채우고 발표하기, 색칠은 다음 날 아침 시간 등 이용!)
🌞 4교시 (공동체 놀이 : 놀이의 원칙, 놀이의 고수 6단계 , 놀이 대형, 협동 풍선 띄우기 ) 🌞
- 놀이의 원칙 : 잼, 존, 책 (재미, 존중, 책임)
- 놀이의 고수 6단계
- 놀이 대형 : 안조빠, 햇님자리 (원대형) (놀이의 원칙~ 놀이 대형은 정유진 선생님의 행복교실 내용)
- 협동 풍선 띄우기 놀이
- 놀이 회의 (+)
1학년이라 놀이의 고수 6단계는 포기해야하나...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놀이의 6단계를 '00쟁이' 라는 쉬운 용어로 바꾸어서 만든
세종시 김*훈 선생님의 게시물을 보고 이 정도 내용이면
1학년 어린이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다 싶어서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저학년용 놀이의 고수 6단계 게시물은 김*훈 선생님께 여쭤보고
좀더 명확하게 보이는 게시물로 제작해보려해요!
한 시간 안에 다 될 지는 모르겠는데.. 원칙과 고수를 정말 짧고 간단하게 (10분) 내외 설명하고
놀이 대형 빠르게 만들고
협동 풍선 띄우기 놀이에 시간을 많이 주는 것이 좋을 것 샅습니다.
https://blog.naver.com/akshz/221083490069
놀이02. 학기 초 협력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놀이 "함께 풍선을 띄워라"(도담도담 카드뉴스)
도담도담이 전하는 교육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hj8312 # 네이버 포스트 http://po...
blog.naver.com
작년 동학년 그루터기 쌤의 카드뉴스,
도담 도담 정호중 선생님의 빛나는 코로나 아이디어 (신문지 말아서 사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5mMQNwGiItc
를 활용해서 게임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고전적인 게임인데 어떻게 이렇게 빛나는 아이디어가 샘솟으시는지.. ! 정말 선생님들 존경합니다 😊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하루 손가락 별점 매기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어제 하지 못한 격려의 말을 꼭 하기로 하며! 마무리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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