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3월 4일/ 입학 초기 적응 활동 3일차/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3. 3.

정신 없이 지나간 1주차,

기본적인 학교 생활에 필요한 것만 함께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네요 😂

 

 

🎒 3.4. (금) 3일차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교실에는 노래 틀어 놓기 (국악 동요)

https://youtu.be/65WCvM1VBdI

 

- 실내화 갈아신고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가지고 온 그림책 보기 

- 선생님과 인사

- 우체통에 있는 편지 꺼내서 제출하기

- 감정 신호등 활동

 

가방 걸기가 생각보다 수월하게 잘 진행되었습니다.

오늘 부터는 감정을 확인하는 활동을 해보려해요.

 

글자에 익숙해지면 감정 출석부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겠지만,

아직 글자에 익숙하지 않은 1학년 학생들을 위해 감정을 신호등 색으로 나타내는

감정신호등 활동을 해보려 합니다.

 

마침 준비물을 1교시에 정리할 예정이라, 색연필도 있으니 색연필 색으로 오늘 아침 감정을 나타냅니다.

 

아침인사도 생각보다 잘 진행되었는데요. (오히려 제가 버벅버벅.. ㅎㅎ)

오늘도 반복합니다.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친구들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1교시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 책상 서랍, 사물함 정리하기) 🌞

- 책상 위에 배부된 준비물 가방에 넣기

- 손 소독 한 후 가통 뒤로 넘기기 연습하기

- 크로키북 & 15칸 공책 & 그림책은 걷어서 보관하기

- 책상 서랍 정리하기 : 빨간 바구니 (색연필, 사인펜, 가위,풀)

- 사물함 정리하기 : 그 외 준비물들 (미션: 사물함 정리하기) -> 사물함 정리한 것 보여주며 비법 나누기 -> 다시 정리하기

- 가방 안에 있어야할 물건 : 3통 (물통/우체통/필통)

 

학교의 사물함이 생각보다 작아서

교과서와 준비물을 함께 정리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차곡 차곡 물건을 정리하기만 하면 되는데,

아이들에게 먼저 맡겨보려고 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I_v_42zfVmg&feature=emb_logo 

아이디어 출처 : 유튜브 미소샘 채널

 

스스로 정리해본 후 잘 된 친구들의 정리방법을 공유 받고 다시 한번 정리하며 익히려 합니다.

 

나중에 받는 교과서는 플라스틱 정리 함에 따로 모아두어야 겠어요.

 

🌞 2교시 (그림책 + 코로나19 안전 교육 : '안아주고 싶지만') 🌞

- '꼭 안아 주고 싶지만' 그림책 읽고 코로나 19로 인한 거리두기 상황 설명하기

  ' 거리는 멀지만, 마음만은 가까이 메시지 전하기'

- 코로나 19 안전 수칙 저학년용 영상 시청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TIAK2HBDYf8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184048

 

꼭 안아 주고 싶지만··· - YES24

서로에게 다가설 수 없을 때, 친구와 사랑을 소통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 주는 그림책고슴도치와 부엉이는 둘도 없는 단짝 친구이다. 둘은 서로 꼭 안아 주고 싶지만 지금은 잠시 떨어져 있어

www.yes24.com

 

아주 따스하고 귀여운 그림책을 공유 받았습니다.

역시 같이 공부하는 PDC 모임의 선생님께 공유받았는데요.

 

코로나19 떄문에 사랑하는 친구들과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우리 상황을 보여주는 것만 같은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을 보며 질문을 합니다.

1. 우리 상황과 고슴도치의 상황의 공통점은?

2. 고슴도치는 왜 친구와 가까이 할 수 없을까?

3. 우리는 왜 친구와 가까이 할 수 없을까?

4. 거리는 멀지만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친구들과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코로나19 때문에 서로 접촉하지 말라, 친구와 이야기하지 말라.. 이야기 하는게 너무 가슴 아팠는데

어떻게 하면 친구들과 거리두기를 하면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하는 소재의 그림책인 것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그림책 보고 이야기 나누고

저학년을 위한 코로나 19 영상을 살펴보려 합니다.

 

계속 바뀌는 방역지침 속에 핵심만 나와 있어 아주 좋네요.

 

🌞 3교시 (친해지기 : 자기 이름 발표 (쿵쿵따) + 삼각 이름표 색칠하기) 🌞

- 삼각 이름표 꾸미기 (실물 화상기로 보여주기!)

- 쿵쿵따 바닥 2번 박수 2번 (리듬과 함께 말하기)

- 교사 시범 보이기 저의 이름은 “000” 입니다.

- 저의 이름은 000 입니다.

 

 

자기 소개의 연습정도라고 될 수 있겠네요.

친구들의 이름을 익힐 수 있도록

손 박수와 함께 이름 발표하고

삼각 이름표를 꾸밉니다.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이름을 잘 색칠할 수 있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했습니다.

 

글꼴은 '배민 주아체' 입니다.

삼각명패 양면 이름 (테두리 글씨, 1학년용) (둥글쌤).hwp
0.01MB

 

 

🌞 4교시 (친해지기 : 친구이름 외우기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개사해서 친구 이름 외우기) 🌞

- 옅은 회색으로 친구들 이름 쓰여진 학습지로 개사한 가사 익히기

- 영상보고 노래 따라하며 친구 이름 익히기

- 친구 이름 퀴즈

- 시간 남으면 : 이번주 소감 나누기 / 냄비 박수 연습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u1xt9QGYOnA 

 

동학년 선생님께 공유받은 활동입니다.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노래에 '꽃은', '풀꽃도' 부분에 아이들 이름을 넣어

개사하여 부르며 친구들 이름을 익힙니다.

 

예쁜 노랫말에 아이들 이름이 얹어지니 더 아름다울 것 같아요.

 

우선 학습지에 옅게 회색으로 개사한 부분을 바꾸어놓았습니다.

아이들이 글씨를 따라 쓸 수 있도록요.

 

글씨를 따라 쓰며 친구들 이름을 익히고 노래를 불러 보려 합니다.

 

인디 능력자 선생님들께서 멋진 ppt를 만들어주셔서

가사음원, mr음원을 합쳐서 우리반 학생들 용으로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노래도 연습하려 해요 ^^

 

누구보다 빠르게 밥을 먹으러 가고 싶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마무리는 간단하게!

(오늘의 주인공이 황금알 선물하는 활동은 천천히 진행해보려 합니다~)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자신의 물건 챙기기 & 의자 넣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인사 외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