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0] 3-3

[2021.01.28 목] 수학 (6단원 자료의 정리 단원정리 방탈출 게임)

by 오뚜비밥 2021. 2. 1.

 

<1교시> 생각수학, 얼마나 알고 있나요

동기유발) 지난시간 복습 수학책 135쪽 주사위 4번

활동1) 생각수학

마지막 문제 채팅창에 의견 남기기

활동2) 전체 : 얼마나 알고 있나요 풀기

짝 : 번갈아가면서 설명하기 , 가위바위보 이긴사람부터 설명 시작하기

      5번, 8번에 그림 그래프 그리는 문제는 뺴고 설명하기.

 

<2교시> 탐구수학, 6단원 모둠 방탈출게임

활동1) 탐구 수학

https://youtu.be/aQ1OT4RHDyY

활동2) 모둠 방탈출 게임

  1. 모둠을 나누고 (한 모둠 4명씩) 모둠 번호를 정한다.

  2. 각 모둠 번호의 문제를 푼다.

ex.) 모둠 번호 1번은 모둠 번호 1번 학습지 1-4번 풀기

      모둠번호 2번은 모둠 번호 2번 학습지 1-4번 풀기

 

   3. 모두가 문제를 풀면 교사가 방탈출 링크를 제공한다.

   4. 모둠 내에서 협력하여 방탈출 문제를 푼다.

   5. 마지막 문제는 교사를 호출해서 풀 수 있는 문제 -> 방탈출 성공!

 

3-2 수학 6단원 문제 링크

https://han.gl/hHwjG

 

수학 6단원 방탈출 문제.pdf

 

drive.google.com

Flippity 사이트 방탈출 문제를 만들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 사본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2/d/14VO1D7q_3BC_dMq3e_WID-Izi_Pag3dmiZrWeePzdc8/copy#gid=332875792

 

Google Sheets -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모둠이 나뉘어져 있고,

모둠 번호가 미리 정해져있었으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을 텐데...

모둠 번호 정하기에 불필요한 시간이 많이 낭비되었다.

문제를 풀기위해 엄청나게 집중을 한 것은 같은데...

마지막 문제에서 얼마나 의미있는 대답을 내놓았는지는 의문이다. (시간 부족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답을 듣지 못했다.)

또 방탈출 퀴즈 푸는 장면을 모두가 공유할 수 없어서

집중도가 떨어지는 느낌이다.

 

모둠내에서 협력이 좀 더 잘 일어나고 (단순 답을 알려주는 것 이외에 서로 힘을 합쳐서 협력할 수 있는 문제)

개개인의 학습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야겠다.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포기하려할 때쯤

탈출을 성공한 학생들이 꽤 많이 나와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ㅎㅎ 

역시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이쁜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