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13. (수)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다양한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꽃을 꺾지 마세요' MV 완성하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오늘의 미션 : 격려 카드 뽑아서 격려의 말 하기 (3)
🌞 1교시 (국어(한글) : 닿소리(자음) 원리 알기) 🌞
닿소리 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과
'하늘에서 온 글 한 글' 및 천*초 주기집중수업 연수 내용 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 (노래 듣기) : 닿소리(자음) 노래 (찬찬한글)
- (생각 열기) : 탈무드 이야기
- (활동1) : 혀를 움직이지 않고 말해보기
- (활동2) : 혀 탐색해보기
- (활동3) : 발음 기관의 모양에 따른 글자 찾고 정리하기
닿소리(자음)는 발음기관의 모양을 따 만들어졌습니다.
닿소리를 공부하기 전 첫 한 시간은 그 원리를 몸으로 느껴보려합니다.
(노래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9uDjcnR9LLQ
(생각 열기)
발음을 하는데 '혀', '이' '입술'이 중요하다는 내용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겨울방학 연수에서 주기집중 수업에 대해 연수를 받고 알게 된 이야기인데요.
아이들 수준에서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되어있어 잘 숙지하고 이야기를 들려주려 합니다.
(활동1) : 혀 움직이지 않고, 입술을 닿지 않고 말해보기
혀를 이로 고정하고 말해보고,
입술을 닿지 않은 채로 'ㅁ,ㅂ,ㅍ'를 소리 내게 해봄으로써
글자가 발음하는 방법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체험합니다.
(목구멍에서 숨이 나올 때 그 숨이 발음기관에 닿으면서 만들어진 소리 '닿소리' 어금니, 혀, 입술, 이, 목구멍)
(활동2) : 혀, 입술 탐색해보기
다양한 방법(쯧쯧, 똑딱똑딱, 메롱, 혀 요리 조리 구부리기 등등)으로 혀와 입술을 움직여보고
혀 움직임, 입술 모양에 따라 글자가 만들어졌음을 다시 한번 체험합니다.
(활동3) : 발음 기관의 모양에 따른 글자 찾고 정리하기
ㄱ,ㄴ,ㅁ,ㅅ,ㅇ를 다양한 홀소리와 합쳐 발음해보고
이를 발음 기관 모양에 그림으로 나타냅니다.
🎪 발음기관 활동지 🎪
🌞 2교시 (통합(봄) : 학교 화단 식물 알아보기) 🌞
2교시에는 생태교육의 전문가이신 교장선생님께서
학교 화단에 있는 식물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날씨가 좋았으면 좋겠네요 😊
이참에 저도 공부해야겠습니다.
통합교과 2단원 '도란 도란 봄 동산' '봄 동산에 사는 친구들'과 연계하며 수업할 수 있겠습니다.
(학교 화단 식물 보고와서 학교 지도에 화단 식물 그려보기)
🌞 3교시 (통합: 체육관 수업 - '콩주머니 옮기기' & '줄넘기')🌞
- (준비운동)
- (웜업놀이) 콩주머니 옮기기
- (본운동) 줄넘기
오늘은 줄넘기를 본격적으로 지도해보려 합니다.
줄넘기 하기 전에 몸을 웜업시킬 놀이도 하나 하구요 ^^
<콩주머니 옮기기>
https://www.youtube.com/watch?v=DdJ3y7XNDxU
<줄넘기 지도 방법>
양수쌤 께서 줄넘기 지도 방법을 정말 상세히 설명해주셨더라구요.
저도 이참에 영상보며 다시한번 배웠습니다.
줄넘기 지도하기 전 줄길이 부터 지도해야겠네요!
(한줄로 밟았을 때 어깨, 두줄로 밟았을 때 명치)
(2cm 가볍게 뛰기, 팔은 몸으로 붙이기, 걸렸을 때 줄 앞으로 넘어오기)
https://www.youtube.com/watch?v=X1UaMjp4TXU
https://www.youtube.com/watch?v=cgxPs7-hPTs
🌞 4교시 (수학: 1단원 '얼마나 알고 있나요')🌞
놀이 수학 까지 1단원 내용이 모두 끝났습니다.
'얼마나 알고 있나요' 문제를 하나 하나씩 풀면서 문제 푸는 방법을 익힙니다.
🌞 5교시 (창체: 그림책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읽고 유토로 동물 똥 만들기 ) 🌞
-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다양한 의성어 소리내보기
- 동물 똥 유토로 만들기
지난 번에 읽어주지 못한 그림책을 읽어주려 합니다.
교사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물론 가르치고자 하는 주제가 있어서 읽어주는 것도 있지만,
그것보다 어린이들이 그림책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가져왔습니다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315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 YES24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도서]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양장) | 저/ 그림 | 사계절언어 표현이 조금씩 자유로워지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호기심 대상 ...
www.yes24.com
이미 읽은 친구들도 많겠지만
다양한 동물 소리 (의성어), 동물별 똥의 모양 등
학습할 내용이 있으니 또 색다르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한글 공부하며 사용했던 '유토'를 가지고 만들어보려 합니다.
유토로 만들고 아래 활동지에 각 동물 위에 올려 놓아보려 해요.
그리고 동물들이 똥을 싸며 냈던 소리도
다시 발음해보며 한글 공부도 한스푼 얹어봅니다.
🎪 '누가 내 머리 위에 똥 쌌어?' 활동지 🎪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듣기 좋았던 격려의 말 나누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