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4월 18일 (월) /창체(학급문고 소개하기, 주말 나누기), 무용(아르떼), 통합('도란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만들기)/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4. 17.

날씨가 정말 좋은 요즘 주말,

이번주 주말 나누기 활동에도 어린이들의 다양한 추억이 담겨 있길 바랍니다.

 

🎒 4. 18. (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관 다녀오기 (책 반납, 대출)

- 그림따라그리기 or 한꺼풀 공책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오늘의 미션 : 학교 생활에서 감사한 점 1가지 찾아보기

 

학급 회의에 '격려, 감사 나누기'를 했는데 어린이들이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꼭 사람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감사한 점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자 오늘 학교 생활에서 고마운 점 찾아보기가 미션입니다.


🌞1교시 ( 창체 : 학급 문고 소개하기, 주말 나누기 )🌞

- 자리 바꾸기

- 햇님 대형 만들기

- 써클형의 규칙 이야기 하기

( 토킹스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말할 수 있고 / 경청하고 /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 / 비밀이 보장 되기)

(출처: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2016)

- 학급 문고 누구에게 어떤 책을 읽어주었는지 소개하기 (또박 또박 읽기 프로젝트)

 - 토킹 스틱 들고 주말에 있었던 일 + 이번 주 기대 되는 점 말하기 (주간학습)

 

매 주 월요일 아침은 주말 나누기로 시작합니다.

지난주 부터 학급 문고를 돌려읽기 시작했는데요.

학급 문고를 소리내서 가족, 인형, 거울 앞에서 읽어보는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또박 또박 읽기 프로젝트)

어린이들의 읽기 유창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어떤 책을 어떤 대상에게 읽어주었는지를 소감과 함께 나눠볼 예정입니다.

 

나눈 뒤 주말 나누기 까지 하면 한 시간이 훌쩍 지나가겠네요.

<서클의 기본 규칙>
-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이 말하기
- 다른 사람 이야기 경청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기
- 서클 안에서 비밀 유지하기

🌞2교시 ( 창체: 아르떼 무용 수업 )🌞

아르떼 무용 수업 세번째 시간입니다.

두번째 시간에는 연극 놀이의 기본격인 최면 놀이와 거울 놀이를 해보았는데요.

지난 시간 보다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어서 어린이들이 훨씬 즐거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최면놀이> : 손바닥을 펼치고 일정한 간격 유지하며 한 명은 조종, 한명은 손바닥 따라 움직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fk53QHCz3s 

 

<거울놀이> : 한 명은 거울, 한 명은 사람 반대로 따라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8QSHkHZFRTo 


🌞 3-4교시 ( 통합(봄) :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하고 싶은 활동 나누기, 공부 게시판 만들기 )🌞

- 3개의 키워드에 따라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하고 싶은 활동 이야기 나누기

-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만들기

 

통합교과의 공부 게시판 만들기가 무려 3차시나 배정되어있고

각 소주제 마다 수업 만들기 차시가 배정되어 있을 정도로

교육과정에서 어린이들의 의견을 받아 수업을 만드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을 하다가 보니 진도가 늦어져버렸네요..ㅜㅜ

 

대부분 공부게시판 만들기 활동이 교과서에 있는 활동명을 색칠, 그림 그리기 활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로 어린이들이 생각한 활동으로

공부할 것들을 완성하는 활동을 하고 싶었습니다.

 

고민하던 중 우리들은 1학년 밴드에서

평택송*초 박*하 선생님께서 성취기준에 따라 꼭 들어가야할 소주제로 나누고 

어린이들의 의견을 받아 공부 게시판을 만드는 것을 보고 저도 한 번 도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1. '봄' 그림책 읽고 '봄' 하면 떠오르는 것, 볼 수 있는 것 생각해보기

 

이를 위해 일단 지난 시간 '봄' 하면 볼 수 있는 것, 떠오르는 것을 '봄이 오면' 그림책을 읽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신기하게도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꼭 들어가야할 내용들이 다 나왔더라구요!

 

크게 식물/ 동물/ 날씨 / 나들이에 관련된 활동 들이 나왔습니다.

 

2. 어린이들이 말한 키워드에 따른 하고 싶은 활동 떠올려보기 (어린이들 발표 바탕으로 교사가 판서)

 

어린이들이 말한 키워드를 봄 식물+동물,날씨 / 씨앗 / 나들이 3가지 파트로 나누고

각각에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한 의견을 받아보려 합니다.

 

지난 시간에 나온 키워드에 하고 싶은 활동을 붙여보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개나리 관찰하기', '개나리 종이접기', '다람쥐 따라하기' 이런식으로요!

 

교육과정 상 '기능'에 해당하는 문구를 어린이들 수준에 맞게 

알려주어 어린이들이 활동을 직접 생각해보도록 하려합니다.

 

표현하기 ( 종이접기, 노래하기, 흉내내기)

관찰하기

무리 짓기

놀이 하기

내면화하기 (약속하기, 실천하기)

 

3. 나온 활동을 바탕으로 공부 게시판 만들기 (꽃 도안에 활동 이름 적고 꾸미기)

 

칠판에 가득 적힌 활동을 바탕으로 이제 어린이들이 우리 반 만의 공부 게시판을 꾸밉니다.

꽃 도안 가운데에 활동 이름을 적고 꾸밀 예정입니다.

 

🎪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도안 (글씨 없음,빈 꽃 그림, 제목) 🎪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도안 (둥글쌤).hwp
0.06MB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도안 (둥글쌤).pdf
0.04MB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되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