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동안 어린이들이 만개한 꽃을 잘 구경하고 왔을까요?
봄 바람과 함께 설레는 마음으로 즐거운 한 주를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
🎒 4. 11. (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관 다녀오기 (책 반납, 대출)
- 그림따라그리기 or 한꺼풀 공책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
- 오늘의 미션 : 격려 카드 뽑고 격려의 말 학급 친구들에게 해주기
어린이들이 격려 카드 뽑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격려 카드를 뽑고 학급 친구들에게 연습하는 것을 미션으로 해보려 합니다.😊
🌞1교시 ( 교실 놀이, 써클활동 : 주말 나누기 )🌞
- 자리 바꾸기
- 햇님 대형 만들기
- 과일 바구니 놀이 복습하기
- 써클형의 규칙 이야기 하기
( 토킹스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말할 수 있고 / 경청하고 /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 / 비밀이 보장 되기)
(출처: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2016)
- 토킹 스틱 들고 주말에 있었던 일 + 이번 주 기대 되는 점 말하기 (주간학습)
매 주 월요일 아침은 주말 나누기로 시작합니다.
이번주는 주말에 있었던 일을 나눌 뿐만 아니라 이번 주 주간 학습 안내를
살펴보고 가장 기대되는 점도 함께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또 아이들에게 반응이 아주 좋았던 과일 바구니 놀이를 한번 더 복습하려고 해요.
놀이를 하기 전에는 꼭 놀이의 6단계 와 놀이의 원칙 (재미/존중/책임)을 상기하고 시작합니다.
놀이 후 소감도 간단하게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좋았던점/아쉬운점/바라는점,해결방안)
<서클의 기본 규칙>
-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이 말하기
- 다른 사람 이야기 경청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기
- 서클 안에서 비밀 유지하기
🌞2교시 ( 창체: 아르떼 무용 수업 )🌞
아르떼 무용 수업 두번째 시간입니다.
첫번째 시간에는 몸의 각 부위를 이용해서 이름을 쓰고
이름을 아직 모르시는 선생님께서 이름을 맞추는 표현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머리, 머리카락, 주먹, 손가락 마디, 발 등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서
어린이들이 아주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수업을 할지 기대가 되네요.
🌞 3교시 (국어(한글) : ㅛ,ㅠ 배우기(1)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 (글자모양, 소리탐색) : 소리와 글자와의 관계 알기 (공통된 소리/ 입모양)
- (소리 구별) : ㅛ,ㅠ 소리구별, ㅛ,ㅠ 글자가 들어간 낱말 듣고 구별하기
- (소리 찾기) : 요,유가 들어간 낱말 + 자음과 ㅛ,ㅠ 가 들어간 낱말 릴레이 말하기 '쿵쿵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만들기) : 카프라로 모음 만들어 보기
기본적으로 ㅕ,ㅑ를 지도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글자 모양, 소리 탐색)
이중모음 지도가 시작됩니다.
'ㅣ'와 'ㅗ'를 천천히 함께 발음하다가 점점 빨리 발음하면서 'ㅛ'가 되고
'ㅣ'와 'ㅜ'를 천천히 함께 발음하다가 점점 빨리 발음하면서 'ㅠ'가 되는 것을 발음을 통해
알게 됩니다.
그리고 찬찬한글의 영상을 통해 'ㅣ'가 작아져서 붙어 'ㅛ', 'ㅠ'가 되는
모양을 보여주며 글자의 모양을 배웁니다.
(지난 시간에 이 부분을 보여주며 함께 발음해보자 어린이들이 잘 이해했습니다.)
'ㅗ'와 'ㅛ'
'ㅜ'와 'ㅠ'
입모양이 더 커지고 더 입이 더 나온다는 사실을 통해 점 (해)가 두개 붙는 사실도 함께 지도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NeJkl4IGDo
(소리 구별)
다음으로 낱말을 귀로만 듣고 'ㅛ' 와 'ㅠ' 소리를 구별합니다.
첫 배움책에 소리 듣고 동그라미, 세모로 표시하는 활동으로 구별해보려 합니다.
(소리 찾기)
'ㅛ'와 'ㅠ'가 들어간 다양한 낱말을 찾아봅니다. 쭉 릴레이로 발표하도록 해요.
먼저 요, 유 소리가 들어 있는 낱말을 찾고 / 자음과 ㅛ, ㅠ가 들어가 있는 낱말도 함께 찾습니다.
요리, 요요, 요술, 목욕, 용, 숄
유리창, 유치원, 유니콘, 우유, 율동, 윷놀이, 귤,
칠판을 반으로 나누어 한 구획에는 ㅛ / 다른 구획에는 ㅠ가 들어간 낱말을 찾고 적습니다.
(글자 만들기)
카프라를 이용해서 지금까지 배운 모음을 만들어 봅니다.
🌞4교시 (수학 : 수 크기 비교하기)🌞
- (복습) : 하나 더 큰 수와 더 작은 수 (수익)
- (활동1) : 누가 누가 더 많나? (자석 바둑알) 놀이 (교사 Vs 아이들 전체)
- (활동2) : 누가 누가 더 많나? (숫자 카드) 놀이 (교사 Vs 아이들 개개인)
- (정리) : 교과서, 수익
1부터 9까지 숫자를 지금까지 배우면서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수의 크기를 비교합니다.
일대일로 비교했을 때는 남은 것이 있는 쪽이
수의 순서로 비교했을 때는 뒤에 있는 수가 큰 수입니다.
간단하게 수의 크기 비교하기를 정리하고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려 합니다.
수업은 조성실 선생님의 책을 참고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2902257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수학 시간 세트 - YES24
초등학교 전 학년에 해당하는 수학 교육과정을 10개의 주제 영역(자연수,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분수, 소수, 도형, 측정, 규칙성, 통계와 확률, 여러 가지 문제 해결)으
www.yes24.com
🎪 누가 누가 더 많나? (바둑알)🎪
(준비물) : 종이컵 9개 / 바둑알 55개 / 종이컵 에 1부터 9까지 바둑알 안보이게 넣어 두기
1. 이 게임에서는 교사가 한편, 아이들 전체가 한편이 된다.
2. 아이들 대표 한 명, 교사 한 명이 각각 종이컵을 하나 고른다.
3. 서로 종이컵에서 바둑알을 하나씩 꺼내 수를 세며 비교한다. (실물 화상기로 비추기)
4. 어느 쪽이 더 많은지 발표한다. (예) 5는 9보다 작습니다. 9는 5보다 큽니다.
5. 바둑알이 많은 편이 승리!
🎪 누가 누가 더 많나? (수 카드)🎪
(준비물) : 자석 수카드 / 아이들 각각 수카드
1. 이 게임에서는 교사와 아이들 개개인의 게임으로 진행된다.
2. 교사가 수 카드 하나 뽑고, 아이들 각각이 수 카드를 뽑느다. (교사의 수 카드는 보여주지 않고 뽑기)
3. 서로 숫자를 공개하며 숫자를 비교한다.
4. 어느 쪽이 더 많은지 발표한다. (예) 5는 9보다 작습니다. 9는 5보다 큽니다.
5.숫자가 큰 편이 승리!
간단한 게임 진행 후 교과서, 수익으로 수 크기 비교하기를 마무리합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시간이 허용한다면 미션으로 어떤 격려의 말을 했는지
들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