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수업 시간 사이에 쉬는 시간이 없고,
블럭으로 10분만 존재하다보니 한 차시 분량을 소화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
평소 다양하게 활동을 구성하기 좋아하는데 굉장히 시간이 부족해서 힘이듭니다..
🎒 4. 7. (목)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 그림 따라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속상해'
- 오늘의 미션 : 학교에서 자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하기 (2)
어제에 이어 자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하기 입니다.
대부분 '안 먹는 음식을 한 번 더 먹었다.'가 나왔는데요.
오늘은 다른 것으로 한번 더 도전해보자고 했습니다😚
- 아침 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QR_vq_XzGPs
🌞 1교시 (국어(한글) : ㅑ,ㅕ 배우기(1)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 (글자모양, 소리탐색) : 소리와 글자와의 관계 알기 (공통된 소리/ 입모양)
- (소리 구별) : ㅑ,ㅕ 소리구별, ㅑ,ㅕ 글자가 들어간 낱말 듣고 구별하기
- (소리 찾기) : 야,여가 들어간 낱말 + 자음과 ㅑ,ㅕ 가 들어간 낱말 릴레이 말하기 '쿵쿵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만들기) : 몸으로 ㅑ,ㅕ 만들어보기 찬찬 한글 '모음체조'
(글자 모양, 소리 탐색)
이중모음 지도가 시작됩니다.
'ㅣ'와 'ㅏ'를 천천히 함께 발음하다가 점점 빨리 발음하면서 'ㅑ'가 되고
'ㅣ'와 'ㅓ'를 천천히 함께 발음하다가 점점 빨리 발음하면서 'ㅕ'가 되는 것을 발음을 통해
알게 됩니다.
그리고 찬찬한글의 영상을 통해 'ㅣ'가 작아져서 붙어 'ㅕ', 'ㅑ'가 되는
모양을 보여주며 글자의 모양을 배웁니다.
'ㅏ'와 'ㅑ'
'ㅓ'와 'ㅕ'
입모양이 더 커진다는 사실을 통해 점 (해)가 두개 붙는 사실도 함께 지도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OXYqiq-iXc
(소리 구별)
다음으로 낱말을 귀로만 듣고 'ㅑ' 와 'ㅕ' 소리를 구별합니다.
첫 배움책에 소리 듣고 동그라미, 세모로 표시하는 활동으로 구별해보려 합니다.
(소리 찾기)
'ㅑ'와 'ㅕ'가 들어간 다양한 낱말을 찾아봅니다. 쭉 릴레이로 발표하도록 해요.
먼저 야, 여 소리가 들어 있는 낱말을 찾고 / 자음과 ㅑ, ㅕ가 들어가 있는 낱말도 함께 찾습니다.
야외, 야구, 향기, 태양, 야호, 고양이, 약과, 약국, 양말
여름, 겨울, 여행, 병아리, 영국, 열다, 여자
칠판을 반으로 나누어 한 구획에는 ㅑ / 다른 구획에는 ㅕ가 들어간 낱말을 찾고 적습니다.
(글자 만들기)
모음체조로 글자를 만들어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bjngNFGgqM
🌞2교시 (수학 : 0의 개념 알기)🌞
- (복습) : 수의 순서 알기 (수익)
- (도입 이야기) : '아기 다람쥐의 겨울나기' (조성실 선생님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초등 수학)
- (정리) : 활동지에 도토리 지우며 숫자 쓰기 + 0 쓰기
10칸 공책에 1부터 9까지 연필로 쓰기 연습하기
1 만큼 큰 수, 1 만큼 더 적은 수를 공부하기에 앞서
'0'의 개념을 공부하고 갑니다.
이번 시간에도 조성실 선생님 책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아기 다람쥐의 겨울 나기)
아기 다람쥐가 겨울에 먹을 먹이를 모아 둠.
겨울 잠을 자다가 배고파서 하나씩 까 먹다가 모두 다 까 먹어 버림.
도토리가 모두 없어짐. '0'
바람이 원래 자신은 먹이가 없었다고 위로해줌.
있다가 없어진 것, 원래부터 없는 것 모두 '0'
Q. 아무것도 없는 것도 숫자로 쓸 수 있을까?
다람쥐 이야기를 듣고 난 후 활동지에 도토리를 하나씩 지우면서
9부터 시작해서 그에 해당하는 숫자를 적습니다.
그리고 10칸 공책에 붙인 뒤 0 쓰기 연습,
9부터 0까지,
0부터 9까지 쓰기를 연습합니다. (연필로! 연필 쓰기 연습!)
🎪아기 다람쥐의 겨울나기 (0개념 알기) 활동지🎪
🌞3-4교시 (통합(봄) : '민들레는 민들레' 우리 교실 꾸미기 (봄 동산 꾸미기))🌞
- 그림책 '민들레는 민들레'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민들레 종이 접기
- 튤립 종이 접기
- 나비 색칠하기 + 동물, 식물 색칠하기
- 전체 배경에 꾸미기
통합 교과의 우리 교실 꾸미기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봄 분위기가 나도록 꽃, 나비, 동물, 식물로 봄 동산을 완성해보려고 합니다.
꾸미기에 앞서 '민들레는 민들레' 그림책을 읽고 시작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2988594
민들레는 민들레 - YES24
`이 시적인 그림책은, 씨앗에서부터 바람에 흩어져 날리기까지 민들레의 한 생애를 아름답게 보여주고 있다. 여백을 잘 살린 섬세한 수채화와 최소한으로 절제된 간결한 글은, 도시에 사는 한
www.yes24.com
민들레의 한살이를 잘 보여주는 책일 뿐만 아니라
어떤 모습이라도 민들레는 민들레라는 사실을 알려주어
자기다움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속 표지에 보면 얼굴이 다른 여러 어린이들이 그려져있는데,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자라나는 민들레처럼
우리도 제각각 다른 모습으로 자신감있게 살아가자는
작가의 의도가 표현되어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 나눌 질문)
- 제목이 왜 '민들레는 민들레' 일까?
- 속 표지의 의미는 무엇일까?
- (000해도) 000는 000 생각해보기! => (000해도)에는 부정적인 나의 모습이 들어감!
이 책 자체만으로도 해볼만 한 재미있는 활동이 많을 것 같지만,
간단히 이야기를 나누고 책의 주인공인 '민들레'를 접어보기로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QckZ7F96ZI
튤립도 접구요.
나비 컬러링, 봄 동물, 식물 컬러링 해서 아래와 같은 이미지 판에
붙여 봄 동산을 꾸며볼 예정입니다. 멋진 작품이 나올 것 같아서 기대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xVNG5hUaK4Y
🌞 5교시 (창체: 학급 일과(1)) 🌞
- 일과 선택하기 : 아침시간/수업시간 / 쉬는시간/ 점심시간/ 하교시간
-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이번 입학초기적응활동 기간에 하지 못해서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가 '학급 일과 만들기' 입니다.
1학년이라 어느 정도 제가 이끌고 안내해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해
따로 시간을 내서 지도하지 않고 그 때 그 때 이야기 해주었으나,
함께 이야기 하고 보이는 곳에 게시할 필요성을 요즘 너무나 느낍니다.
그래서 하루라도 더 늦기전에 학급 일과 만들기를 해보려합니다.
(지난 주 금요일에 시간관계상 하지 못해 이번주로 넘어왔습니다..ㅜㅜ)
(계획표 사진 보여주기)
일일 계획이 있어서 좋은 점은? / 우리 교실에도 매일 매일의 일과가 필요하다.
(일과 선택하기 : 아침시간/수업시간 / 쉬는시간/ 점심시간/ 하교시간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아침시간은 제가 먼저 예시로 보여주고 수업시간/ 쉬는시간에 해야할 일을 어린이들의 발표로 함께 완성합니다. 교사가 주도하는 것이라도 어린이들에서 입에 나오게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점심시간/하교시간 일과는 다음주중에 진행하려 합니다.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PDC에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는 것이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학생들이 유연하게 대처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1학년 어린이들도 알고 있지만 직접 연습하는 경험이 정말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려 합니다.
두 팀으로 나뉘어서 한팀씩 역할극으로 연습하고 다른 팀이 소감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오늘과 다음주에 걸쳐 만들어진 학급 일과는 크게 뽑아서 붙여두고
PPT 자료로도 제작하여 각 시간마다 화면에 띄워두고
함께 읽고 해당 시간을 시작하려 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기 5R (학급긍정훈육법 활동편, 2015)>>
1) 약속확인 (Review) : "우리의 약속은 무엇이었나요?"
2) 되돌아보기 (Reflection) : " 우리가 어떻게 하고 있나요?"
3) 책임(Responsibility) : "일과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4) 결과(Results) :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목표 이룬 것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5) 다시해보기(Rehearse) : "어떻게 다시 연습해볼까요?"
일과가 지켜지지 않을 때 잔소리로만 하지 말고 위의 방법으로 꼭!!! 학급회의 등을 해서 해결해야겠습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선생님과 텔레파시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앗.. 어제 깜빡하고 텔레파시를 못하고 인사를 했네요.
마무리는 항상 정신이 없습니다 ^^;; 오늘 꼭 해보기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