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첫 월요일입니다! 🤗
🎒 4.4. (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그림따라그리기 or 한꺼풀 공책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우리가 원하는 우리반 같이 읽기
- 마음 사전 퀴즈 : ??
- 오늘의 미션 : 평소에 먹지 않는 반찬 더 많이 먹어보기
지난주 금요일에 편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관련 내용을 미션으로 제시해보려 합니다.
🌞1교시 ( 자리바꾸기, 써클활동 : 주말 나누기 )🌞
- 자리 바꾸기
- 햇님 대형 만들기
- 비첩족 원대형 놀이 한 가지 하기
- 써클형의 규칙 이야기 하기
( 토킹스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말할 수 있고 / 경청하고 /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 / 비밀이 보장 되기)
(출처: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2016)
- 토킹 스틱 들고 주말에 있었던 일 + 느낌 이야기 하기
한 달이 지나 새로운 4월을 맞아 자리를 바꿉니다.
모든 자리를 경험해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그에 맞추어 골고루 순환이 되게 자리를 바꾸려 합니다.
(한칸씩 뒤로 / 맨 뒤 학생은 다음줄 앞으로/ 분단은 한칸씩 오른쪽으로)
매주 월요일은 주말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지난주에 무엇을 했는지와 + 느낌을 더해서 이야기해보기 연습을 했는데
'느낌'을 말하는 부분이 잘 되지 않아 이번 주에 다시 한번 연습합니다.
시간이 남으면 '만나서 반가워' 놀이를 주말에 한 일과 연결지어 연습합니다.
<만나서 반가워 놀이>
1. 의자 갯수는 사람 수 -1로 준비한다.
2. 술래가 '나는 주말에 00한 사람이 반가워' 라고 이야기 한다.
3. '주말에 00한 사람'들은 일어나서 자리를 바꾼다.
4. 이 때 자리에 앉지 못한 사람이 술래가 되고 2~3을 반복한다.
<서클의 기본 규칙>
-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이 말하기
- 다른 사람 이야기 경청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기
- 서클 안에서 비밀 유지하기
🌞2교시 ( 창체: 아르떼 무용 수업 )🌞
이번주 부터 아르떼 무용 수업이 시작됩니다.
🌞3교시 (국어(한글) : ㅗ,ㅜ 배우기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 (소리탐색) : 소리와 글자와의 관계 알기 (공통된 소리/ 입모양)
- (소리 구별) : ㅗ, ㅜ 소리구별, ㅗ,ㅜ 글자가 들어간 낱말 듣고 구별하기
- (소리 찾기) : 오, 우가 들어간 낱말 + 자음과 ㅗ,ㅜ 가 들어간 낱말 릴레이 말하기 '쿵쿵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만들기) : 카프라로 ㅗ,ㅜ 만들어보기
- (글자 찾기) : 동시, 동요, 학습지에서 찾기 (첫배움책)
- (글자 쓰기) : 첫배움책으로 쓰면서 정리하기 + 종합장에 ㅗ,ㅜ 낱말 쓰기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다양한 활동에 바탕을 둔
박지희 선생님의 첫배움책, 찬찬한글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소리 탐색)
해가 땅위로 떠서 밝고, 따뜻하고, 위로 오르는, 나오는 느낌 => 이 모양대로 'ㅗ'가 되고
땅 아래로 해가 져서 어둡고 춥고, 아래로 내려가는 느낌 => 이 모양대로 'ㅜ'가 된다.
입모양이 똑같은 ㅗ,ㅜ에 자음이 붙은 소리도 내봅니다.
(고노도로 모보소오 조초코 포토호)
https://www.youtube.com/watch?v=n89AQ5ilSy4&list=PL2O2xGme1MdteTkq4nC6jouVJAboYciiv&index=4
(소리 구별)
다음으로 낱말을 귀로만 듣고 'ㅗ' 와 'ㅜ' 소리를 구별합니다.
소리 듣고 색이 다른 크레파스 드는 것에 집중을 잘 못해서
첫 배움책에 소리 듣고 동그라미, 세모로 표시하는 활동으로 구별해보려 합니다.
(소리 찾기)
'ㅗ'와 'ㅜ'가 들어간 다양한 낱말을 찾아봅니다. 쭉 릴레이로 발표하도록 해요.
먼저 오, 우 소리가 들어 있는 낱말을 찾고 / 자음과 ㅗ, ㅜ가 들어가 있는 낱말도 함꼐 찾습니다.
칠판을 반으로 나누어 한 구획에는 ㅗ / 다른 구획에는 ㅜ가 들어간 낱말을 찾고 적습니다.
이 때 어린이들도 나와서 적을 수 있게 하면 더 즐겁게 적을 수 있겠어요.
(글자 만들기)
카프라로 ㅗ,ㅜ를 만들어 보고 몸으로도 간단하게 표현합니다.
(글자 찾기)
이제 눈으로 글자를 찾습니다.
첫배움책에 들어 있는 동시 (최승호 말놀이 동시집)를 함께 낭송하며
ㅗ와 ㅜ자를 찾고 색연필로 표시합니다.
먼저 동시를 함께 쭉 낭송하고 동시의 느낌도 나눈 뒤 ㅗ,ㅜ를 찾습니다.
(글자 쓰기)
마지막으로 글자를 쓰는 단계입니다.
획순을 입으로 말하며 서로 다른 색의 색연필로 글자를 씁니다.
(예) 아래로 짧은 뻗은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곧은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곧은선 아래로 짧은 뻗은선
그리고 첫배움책에 나온 글자,받침, 낱말 완성하기를 한 후
종합장에 칠판에 나왔던 'ㅗ', 'ㅜ' 낱말들을 그림과 함께 그리며 정리합니다.
🌞4교시 (창체: 그림책 읽고 느낌 나누기)🌞
-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ㅗ,ㅜ를 배우고 나면 3교시가 조금 넘을 것 같습니다.
남은 4교시에는 재미있는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 나눠보려합니다.
교사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물론 가르치고자 하는 주제가 있어서 읽어주는 것도 있지만,
그것보다 어린이들이 그림책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 특별한 활동 없이 재미있게 그림책만 읽고 이야기 하려 합니다.
어린이들이 제일 즐거워 할 만한 '똥'을 주제로한 그림책을 가지고 말이죠.
http://www.yes24.com/Product/Goods/1315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 YES24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도서]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양장) | 저/ 그림 | 사계절언어 표현이 조금씩 자유로워지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호기심 대상 ...
www.yes24.com
어린이들이 즐거워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 + 의미있는 역할 확인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오늘은 아르떼 수업도 있고 자리도 바꾸고 바쁘게 하루가 지나갈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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