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3월 31일 (목) / 국어(한글),창체,통합 /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3. 30.

벌써 3월의 마지막 날...!

첫 학교 생활의 한 달을 무사히 마친 우리반 어린이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 3.31. (목)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그림 따라 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마음 사전 퀴즈 : '설레다'

- 오늘의 미션 : 평소에 말 안해본 친구에게 인사하기

 

마음사전과 연결지어 매일 매일 미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미션을 모두 성공하면 공동의 목표 '별'을 수여하는데,

함께 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 참 좋습니다.

 

- 놀이 : 좌뇌 우뇌 집중 손놀이

https://www.youtube.com/watch?v=CTEy6--lVtk 

좀 더 쉬운 버전으로 다시 한번 도전!


🌞1-2교시 (국어(한글) : ㅏ, ㅓ 배우기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1교시)

- (소리탐색) : 소리와 글자와의 관계 알기 (공통된 소리/ 입모양)

- (소리 구별) : ㅏ,ㅓ 글자가 들어간 낱말 듣고 구별하기

- (소리 찾기) : ㅏ,ㅓ 가 들어간 낱말 릴레이 말하기 '쿵쿵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만들기) : 몸으로 글자 만들어보기

 

(2교시)

- (글자 찾기) : 동시, 동요, 학습지에서 찾기 (첫배움책)

- (글자 쓰기) : 첫배움책으로 정리하기 + 종합장에 ㅏ,ㅓ 낱말 쓰기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다양한 활동에 바탕을 둔

박지희 선생님의 첫배움책, 찬찬한글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소리 탐색)

출처 : (교육과정 평가원) 찬찬한글

사람 밖으로 태양(하늘)빛이 뻗어 나오는 것을 본따서 만든  'ㅏ' (숨을 내쉼)

사람 안으로 태양(하늘)빛이 들어가는 것은 본따서 만든 'ㅓ'  (숨을 들이쉼)

두가지 홀소리를 소리의 느낌, 제자 원리와 관련지어 공부합니다.

 

가(거),나(너),다(더),라(러)~ 차례대로 발음+ 손을 바깥, 안쪽 하면서 소리를 내보고

변하지 않는 (입모양)을 알아봅니다.

 

 

(글자 쓰기)

다음으로 낱말을 귀로만 듣고 'ㅏ' 와 'ㅓ' 소리를 구별합니다.

'ㅏ'가 들어간 낱말을 들으면 빨간색 크레파스, 'ㅓ'가 들어간 낱말을 들으면 파란색 크레파스를

들도록 합니다.

 

어른, 아침, 아기, 어부, 어둠, 아들

 

(소리 찾기)

'ㅏ'와 'ㅓ'가 들어간 다양한 낱말을 찾아봅니다. 쭉 릴레이로 발표하도록 해요.

칠판을 반으로 나누어 한 구획에는 ㅏ / 다른 구획에는 ㅓ가 들어간 낱말을 찾고 적습니다.

이 때 어린이들도 나와서 적을 수 있게 하면 더 즐겁게 적을 수 있겠어요.

 

(글자 만들기)

유토, 색종이, 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글자를 만들어 표현할 수 있겠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소리 내며 몸으로 ㅏ와 ㅓ를 표현합니다

 

(글자 찾기)

이제 눈으로 글자를 찾습니다.

첫배움책에 들어 있는 동시 (최승호 말놀이 동시집)를 함께 낭송하며 

ㅏ와 ㅓ자를 찾고 색연필로 표시합니다.

 

(글자 쓰기)

마지막으로 글자를 쓰는 단계입니다.

획순을 입으로 말하며 서로 다른 색의 색연필로 글자를 씁니다.

(예) 곧은선 옆에 작은금이 오른쪽으로 / 곧은선 옆에 작은금이 왼쪽으로

그리고 첫배움책에 나온 글자,받침, 낱말 완성하기를 한 후

종합장에 칠판에 나왔던 'ㅏ', 'ㅓ' 낱말들을 그림과 함께 정리합니다.


 

🌞 3-4교시 (창체: 나다움을 알아요 '최고의 빵집 아저씨는 치마를 입어요')🌞

- '최고의 빵집 아저씨는 치마를 입어요'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남자는~ 해야해" / 여자는 ~해야해" 라는 이야기를 들은 경험 나누기

- 다름은 틀린걸까? 생각해보기

- 재봉사가 되어 빵집 아저씨 치마 디자인하기 (인디 둥글둥글하게 쌤 활동지)

 

유난히 어린이들 학용품들은 남자아이용, 여자아이용이 많이 나뉘어져있습니다.

공책부터 시작해서 필통, 가방, 신발주머니까지.. 남자아이는 파랑, 여자아이는 핑크...

이런 작은 것들이 모여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린이들이 남자다움, 여자다움을 벗어나

나다움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읽어주려 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7704560

 

최고 빵집 아저씨는 치마를 입어요 - YES24

편견 대신 따뜻한 시선을 갖도록 하는 그림책!다른 사람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최고 빵집 아저씨의 용기와, ‘축제’라는 특별한 날을 통해 모두가 함께 어울

www.yes24.com

(생각해 볼 질문)

  • 치마를 입은 입는다는 소문이 돌았을 때 빵집 아저씨의 마음은 어땠을까?
  • 치마를 입지 못했을 때 빵집 아저씨의 마음은 어땠을까?
  • 빵집아저씨는 왜 치마를 입고 돌아왔을까?
  • 나와 다른 것은 틀린것일까?

그림책을 읽고 난 뒤 "남자는 ~해야해" "여자는 ~해야해" 라는 말 때문에

평소 느꼈던 감정을 나누고

'나다움'을 먼저 생각하는 우리가 되자고 다짐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재봉사가 되어 빵집 아저씨께 멋진 치마를 선물해주는 활동으로 마무리합니다.


🌞 5교시 (통합: 운동장에서 (놀이터 이용해보기) )🌞

- 놀이터 이용 안전 규칙 이야기 나누기

- 학교 놀이터 안전하게 이야기 나누기

- 짝궁 가위바위보 술래잡기

 

집중하기 힘든 마지막 5교시에는 놀이터로 나가

어제 보았던 학교 건물 밖 시설들에서 놀아보려 합니다.

 

정글짐도 이용하고 미끄럼틀도 이용하고

난 뒤 시간이 남으면 짝궁 가위바위보 술래잡기로 마무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RsIr1ABGg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 + 의미있는 역할 확인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격려 카드를 함께 읽으면 항상 따스하게 마무리가 되어서 참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