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3월 29일 (화) / 수학, 국어, 안전한 생활/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3. 29.

문자, 수의 필요성부터 도입해야 하는 1학년...!

교사가 공부해야할 것들이 더욱 많네요.

처음으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 배우는게 많은 요즘 입니다.

 

🎒 3.29. (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의미 있는 역할 이름표 색칠하기 (완성하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마음 사전 퀴즈 : 미안해

- 오늘의 미션 : '인사약' 연습하기 (학교, 집 등)

 

나 전달법, 인사약 연습을 위해 '인사약' 사용하기를 미션으로 냈습니다.

생각보다 학교에서 사과를 할 상황이 매일 매일 발생하지는 않아서,

집에서 사용하는 것도 인정해주기로 했어요 :))


🌞1-2교시 (수학 : 수세기의 시작 / 숫자의 발명 / 1부터 9까지의 수놀이)🌞

(1교시)

- (노래 부르기) : 코끼리와 거미줄 (1~5)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처럼 양을 세어 보자 (수세기의 시작 알기) (사물-> 구체물)

- (교과서) : 몇일까요 (1), (2) 

- (정리) (수세기 놀이) : 산가지로 모양 만들기

 

(2교시)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이 숫자를 발명 했어요 ( 9까지 숫자 발명 과정 따라하기) (구체물-> 기호-> 기호 중 숫자)

- (교과서) : 수 써볼까요 (1), (2)

- (정리) (수세기 놀이)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하기 

- (노래 부르기) : 숫자송

 

수학 첫 시간입니다. 처음은 '수세기' 로부터 시작하여 '숫자'로 이어지는데요.

먼저 '수세기의 필요성, 숫자의 발명' 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조성실 선생님의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수학시간' 연수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1교시)

- 코끼리와 거미줄 노래로 신나게 수학의 문을 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Pg6oNE_ACQ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처럼 양을 세어 보자 (수세기의 시작 알기) (사물-> 구체물)

 

일대일 대응을 통한 추상화의 과정을 나타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원시인이 양을 세게 된 이야기인데요.

조성실 선생님의 연수, 책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 우리 반은 몇 명일까?

(2) 원시인은 수를 어떻게 셌을까? 셀 줄 몰라서, 하나 둘! 많다~! 라고 했다. 

(3) 원시인은 양을 키웠는데, 자기네 양이 없어지거나, 다른 집 양이 오면 금방 알 수 있었다. 수를 세지 못했는데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문답 나누기)

(4) 돌멩이 이용 (양하나, 돌멩이 하나, 양하나, 돌멩이 하나..)

(5) 돌멩이가 남으면, 양이 덜 돌아온 것/ 양이 남으면, 다른 집 양이 들어 온 것

(6) 나비, 나무, 부하도 돌멩이로 세게 되었음. + 우리반도 돌멩이로 세어 볼까? (한줄만)

(7) 이렇게 세다가 돌멩이 없이도 셀 수 있게 되었음. 

 

🎪 숫자 도입 이야기 카드 🎪

숫자 도입 이야기 카드 (조성실 선생님 연수) (둥글쌤).hwp
0.23MB

 

 

- (교과서) : 몇일까요? (1), (2) (쓰기 전에 수 세기 먼저 1~9까지 연속적으로 공부)

 

- (정리) (수세기 놀이) : 산가지로 모양 만들기

산가지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나누어주고 자유롭게 모양을 만들도록 한다. 

모양 만든 것에 대해 어린이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하고 수 세기를 연습한다.

http://m.shop.interpark.com/product/7433786770/0000100000

 

전통놀이 미니 산가지 수막대 수세기 숫자놀이 교구 - 인터파크

33%할인, 추가 회원 중복 할인 쿠폰, 셈놀이/숫자놀이판에 대한 상품입니다.

m.shop.interpark.com

 

(2교시)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이 숫자를 발명 했어요 ( 9까지 숫자 발명 과정 따라하기) (구체물->기호->숫자)

이번에는 수세기를 나타내는 기호인 '숫자'의 발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역시 조성실 선생님의 책, 연수의 이야기 내용입니다.

(1) 옛날 옛날 원시인이 살았음. 원시인은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 물고기 잡기는 쉬웠을까 어려웠을까?

(2) 물고기 수를 기억하고 싶었음.

(3) 어떻게 기억하면 좋을까? (문답 나누기)

(4) 돌멩이로 동굴 벽에 물고기 그림을 그림 -> 동그라미를 그림.

(5) 많이 잡으면 동그라미 너무 많이 그려야해. 다른 방법 없을까?

(6) 원시인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상상해보자. 간단하게 생각을 써보자.

(7) 공책에 동그라미 + 숫자 쓰기 => 그때 발명한 것이 바로 우리가 쓰는 숫자! 한명, 두명 쓰다가 모두가 쓰게 되었지.

(8) 동그라미 그리는 것과, 숫자 쓰는 것의 차이점은?

 

- (교과서) : 수 써볼까요 (1), (2)

교과서에 수를 써보며 숫자 이야기 내용을 정리합니다.

 

- (정리) (수세기 놀이)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하기 

모양은 다르지만 숫자가 같은 카드 짝을 찾아 선생님에게 확인 받고, 그 숫자를 공책에 쓰는 활동입니다.

친구와 만나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반가워 나는 여섯 개야." " 반가워 나도 여섯개야."

공책에는 여섯 육 6 이라고 쓰고 연습합니다.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 카드 활동지 공유 🎪

같은 개수 찾기 놀이 카드 (조성실 선생님 연수) (둥글쌤).hwp
0.04MB

 

-

 

(노래 부르기) : 숫자송

마지막으로 숫자송을 부르고 마무리 합니다. (제가 어릴 적에 부른 노래인데.. 요즘 어린이들은 모르겠죠?!)

https://www.youtube.com/watch?v=yfn1tGG9yHc 


🌞 3교시 ( 안전한생활: 교과전담 )🌞


🌞4-5교시 (국어: 한글의 창제 과정, 우수성 / 모음 제자 원리 (천지인, 소별왕 이야기))🌞

(4교시) 한글 창제 과정, 우수성 알기

- '우리 말을 담는 그릇, 한글'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그림책 내용 파악하며 한글의 우수성 이야기 나누기

- 한글 미술 작품 만들기

 

본격적인 한글 수업에 들어가기 전 우리 글 한글이 얼마나 위대한 문자인지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탄생한 날과, 만든이를 아는 세계 유일의 문자 '한글'의 우수성을 충분히 깨닫고

소중하게 한글을 배우고 사용했으면 하는 마음에 한 차시를 수업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제가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책 한 권을 읽어주는 것이 더 좋겠다 싶어,

적합한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였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3080643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 - YES24

우리는 한글을 마치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쓰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때로는 한글의 소중함도 모르고 영어나 다른 나라의 언어를 더 귀이 여기기도 하지요. 하지만 우리말을 담기에 가장 맞춤

www.yes24.com

 

(이야기 나눌 질문)

  • 글자를 모르면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까?
  • 세종 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 한글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우리는 왜 한글을 소중히 여겨야 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nPayA-GEaMU 

 

(5교시) 모음 제자 원리 (천지인, 소별왕 이야기)

- (소리씨앗) '소별왕' 이야기 들려주기 (천*초 재구성 자료 활용)

- (칠판) 하늘, 땅, 사람 카드로 여러 모음 글자 만들기

- (기본 글자) 하늘, 땅, 사람 그림 그리기  / 종합장에 하늘, 땅,사람 으로 모음 그리기  

 

발도르프 주기집중 수업 연수를 한 달에 한 번씩 모임에서 듣고 있습니다.

 이 멋진 수업을 전부 따라하고 싶지만, 사정상 어려워서

취할 수 있는 부분만 취해서 수업해보려 합니다.

 

처음 부분 하늘, 땅, 사람이 만나서 홀소리가 된 부분은 꼭 함께 수업하고 싶어서

이야기와 함께 발도르프 크레파스로

종합장에 정리하며 수업을 하려 합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의미 있는 역할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의미 있는 역할이 익숙해질 때까지

당분간 마무리는 의미 역할로 해야겠습니다~!

 

마무리는 기분 좋게

격려 듬뿍 듬뿍 격려의 말까지 하면서 하루를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