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수의 필요성부터 도입해야 하는 1학년...!
교사가 공부해야할 것들이 더욱 많네요.
처음으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 배우는게 많은 요즘 입니다.
🎒 3.29. (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의미 있는 역할 이름표 색칠하기 (완성하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미안해
- 오늘의 미션 : '인사약' 연습하기 (학교, 집 등)
나 전달법, 인사약 연습을 위해 '인사약' 사용하기를 미션으로 냈습니다.
생각보다 학교에서 사과를 할 상황이 매일 매일 발생하지는 않아서,
집에서 사용하는 것도 인정해주기로 했어요 :))
🌞1-2교시 (수학 : 수세기의 시작 / 숫자의 발명 / 1부터 9까지의 수놀이)🌞
(1교시)
- (노래 부르기) : 코끼리와 거미줄 (1~5)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처럼 양을 세어 보자 (수세기의 시작 알기) (사물-> 구체물)
- (교과서) : 몇일까요 (1), (2)
- (정리) (수세기 놀이) : 산가지로 모양 만들기
(2교시)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이 숫자를 발명 했어요 ( 9까지 숫자 발명 과정 따라하기) (구체물-> 기호-> 기호 중 숫자)
- (교과서) : 수 써볼까요 (1), (2)
- (정리) (수세기 놀이)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하기
- (노래 부르기) : 숫자송
수학 첫 시간입니다. 처음은 '수세기' 로부터 시작하여 '숫자'로 이어지는데요.
먼저 '수세기의 필요성, 숫자의 발명' 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조성실 선생님의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수학시간' 연수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1교시)
- 코끼리와 거미줄 노래로 신나게 수학의 문을 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Pg6oNE_ACQ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처럼 양을 세어 보자 (수세기의 시작 알기) (사물-> 구체물)
일대일 대응을 통한 추상화의 과정을 나타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원시인이 양을 세게 된 이야기인데요.
조성실 선생님의 연수, 책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 우리 반은 몇 명일까?
(2) 원시인은 수를 어떻게 셌을까? 셀 줄 몰라서, 하나 둘! 많다~! 라고 했다.
(3) 원시인은 양을 키웠는데, 자기네 양이 없어지거나, 다른 집 양이 오면 금방 알 수 있었다. 수를 세지 못했는데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문답 나누기)
(4) 돌멩이 이용 (양하나, 돌멩이 하나, 양하나, 돌멩이 하나..)
(5) 돌멩이가 남으면, 양이 덜 돌아온 것/ 양이 남으면, 다른 집 양이 들어 온 것
(6) 나비, 나무, 부하도 돌멩이로 세게 되었음. + 우리반도 돌멩이로 세어 볼까? (한줄만)
(7) 이렇게 세다가 돌멩이 없이도 셀 수 있게 되었음.
🎪 숫자 도입 이야기 카드 🎪
- (교과서) : 몇일까요? (1), (2) (쓰기 전에 수 세기 먼저 1~9까지 연속적으로 공부)
- (정리) (수세기 놀이) : 산가지로 모양 만들기
산가지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나누어주고 자유롭게 모양을 만들도록 한다.
모양 만든 것에 대해 어린이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하고 수 세기를 연습한다.
http://m.shop.interpark.com/product/7433786770/0000100000
전통놀이 미니 산가지 수막대 수세기 숫자놀이 교구 - 인터파크
33%할인, 추가 회원 중복 할인 쿠폰, 셈놀이/숫자놀이판에 대한 상품입니다.
m.shop.interpark.com
(2교시)
- (도입 이야기) : 원시인이 숫자를 발명 했어요 ( 9까지 숫자 발명 과정 따라하기) (구체물->기호->숫자)
이번에는 수세기를 나타내는 기호인 '숫자'의 발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역시 조성실 선생님의 책, 연수의 이야기 내용입니다.
(1) 옛날 옛날 원시인이 살았음. 원시인은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 물고기 잡기는 쉬웠을까 어려웠을까?
(2) 물고기 수를 기억하고 싶었음.
(3) 어떻게 기억하면 좋을까? (문답 나누기)
(4) 돌멩이로 동굴 벽에 물고기 그림을 그림 -> 동그라미를 그림.
(5) 많이 잡으면 동그라미 너무 많이 그려야해. 다른 방법 없을까?
(6) 원시인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상상해보자. 간단하게 생각을 써보자.
(7) 공책에 동그라미 + 숫자 쓰기 => 그때 발명한 것이 바로 우리가 쓰는 숫자! 한명, 두명 쓰다가 모두가 쓰게 되었지.
(8) 동그라미 그리는 것과, 숫자 쓰는 것의 차이점은?
- (교과서) : 수 써볼까요 (1), (2)
교과서에 수를 써보며 숫자 이야기 내용을 정리합니다.
- (정리) (수세기 놀이)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하기
모양은 다르지만 숫자가 같은 카드 짝을 찾아 선생님에게 확인 받고, 그 숫자를 공책에 쓰는 활동입니다.
친구와 만나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반가워 나는 여섯 개야." " 반가워 나도 여섯개야."
공책에는 여섯 육 6 이라고 쓰고 연습합니다.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 카드 활동지 공유 🎪
-
(노래 부르기) : 숫자송
마지막으로 숫자송을 부르고 마무리 합니다. (제가 어릴 적에 부른 노래인데.. 요즘 어린이들은 모르겠죠?!)
https://www.youtube.com/watch?v=yfn1tGG9yHc
🌞 3교시 ( 안전한생활: 교과전담 )🌞
🌞4-5교시 (국어: 한글의 창제 과정, 우수성 / 모음 제자 원리 (천지인, 소별왕 이야기))🌞
(4교시) 한글 창제 과정, 우수성 알기
- '우리 말을 담는 그릇, 한글'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그림책 내용 파악하며 한글의 우수성 이야기 나누기
- 한글 미술 작품 만들기
본격적인 한글 수업에 들어가기 전 우리 글 한글이 얼마나 위대한 문자인지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탄생한 날과, 만든이를 아는 세계 유일의 문자 '한글'의 우수성을 충분히 깨닫고
소중하게 한글을 배우고 사용했으면 하는 마음에 한 차시를 수업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제가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책 한 권을 읽어주는 것이 더 좋겠다 싶어,
적합한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였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3080643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 - YES24
우리는 한글을 마치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쓰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때로는 한글의 소중함도 모르고 영어나 다른 나라의 언어를 더 귀이 여기기도 하지요. 하지만 우리말을 담기에 가장 맞춤
www.yes24.com
(이야기 나눌 질문)
- 글자를 모르면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까?
- 세종 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 한글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우리는 왜 한글을 소중히 여겨야 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nPayA-GEaMU
(5교시) 모음 제자 원리 (천지인, 소별왕 이야기)
- (소리씨앗) '소별왕' 이야기 들려주기 (천*초 재구성 자료 활용)
- (칠판) 하늘, 땅, 사람 카드로 여러 모음 글자 만들기
- (기본 글자) 하늘, 땅, 사람 그림 그리기 / 종합장에 하늘, 땅,사람 으로 모음 그리기
발도르프 주기집중 수업 연수를 한 달에 한 번씩 모임에서 듣고 있습니다.
이 멋진 수업을 전부 따라하고 싶지만, 사정상 어려워서
취할 수 있는 부분만 취해서 수업해보려 합니다.
처음 부분 하늘, 땅, 사람이 만나서 홀소리가 된 부분은 꼭 함께 수업하고 싶어서
이야기와 함께 발도르프 크레파스로
종합장에 정리하며 수업을 하려 합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의미 있는 역할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의미 있는 역할이 익숙해질 때까지
당분간 마무리는 의미 역할로 해야겠습니다~!
마무리는 기분 좋게
격려 듬뿍 듬뿍 격려의 말까지 하면서 하루를 마칩니다!
'😘 둥글 교실 이야기 > [2022] 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년] 3월 31일 (목) / 국어(한글),창체,통합 / 수업 계획 (0) | 2022.03.30 |
---|---|
[1학년] 3월 30일 (수) / 통합, 국어 / 수업 계획 (0) | 2022.03.29 |
[1학년] 3월 28일 (월) / 국어, 창체, 첫배움책/ 수업 계획 (0) | 2022.03.27 |
[1학년] 3월 25일 (금) / 국어, 창체(어스아워),통합,첫 배움책/ 수업 계획 (0) | 2022.03.24 |
[1학년] 3월 24일 (목)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마무리 / 수업 계획 (0) | 2022.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