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3월 21일 (월)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3일차/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3. 20.

이번주부터는 입학초기적응활동기간이 끝나고,

5교시가 시작되는데요.

처음 맞는 5교시 수업 1학년 어린이들 잘할 수 있겠죠? 😉

 

🎒 3.21. (월) 13일차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그림 따라 그리기 (가지)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다섯글자 예쁜 말 노래 부르기 (오늘의 미션 : 다섯글자 예쁜 말, 격려의 말 중 한 마디 오늘 꼭 나누기)

 

고운말도 여러번 나눠야 습관이 됩니다.

매일 작은 미션으로 어린이들이 익혀야할 것들을 연습하게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다섯글자 예쁜 말에 나오는 말, 격려의 말을 사용해보기가 미션입니다.


🌞1교시 (서클활동 : 주말 나누기 )🌞

- 햇님 대형 만들기

- 비첩족 원대형 놀이 한 가지 하기

- 써클형의 규칙 이야기 하기

( 토킹스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말할 수 있고 / 경청하고 /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 / 비밀이 보장 되기)

(출처: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2016)

 - 토킹 스틱 들고 주말에 있었던 일 이야기 하기

 - 친구가 이야기했던 내용 기억해서 발표하기

 

지난주에 이어 오늘도 월요일 아침은 '서클활동'으로 시작합니다.

한번 햇님대형을 만들어봤기에 이번에는 좀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겠죠?!

서클활동에서 주말에 있던 일을 이야기하고 + 듣는 과정을 통해

발표, 경청 훈련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서클활동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이야기를 나누기 전

재미있는 놀이 활동도 하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3hX-ROH-cU 

 

<서클의 기본 규칙>
-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이 말하기
- 다른 사람 이야기 경청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기
- 서클 안에서 비밀 유지하기

🌞2~3교시 ( 의사소통기술: 나전달법(벅스 앤 위시스) )🌞

- 그림책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읽고 이야기 나누기

- 짜증나는, 화나는 경험 나누기

- STC 버튼 소개하기

- 벅스 앤 위시스 (나전달법 단순화) 소개하기 + 막대 만들기

- 선생님과 함께 연습하기

- 짝과 연습하기

- 발표하기

 

문제해결을할 때 '나전달법'의 말하기 방식은 중요합니다.

'나'를 주어로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나의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은

'나'에 초점을 맞추어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학년은 아직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나전달법'의 단순화한 '벅스 앤 위시스' 방법을 활용하려 합니다.

(학급긍정훈육법 실천편,2015)

 

출처: 핀터레스트 Teachers Pay Teachers
출처: satsumadesigns.com

It Bugs me when :  '내'가 주체가 되어 성가신 것, 불편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
I wish you would : '나'의 바람 

영어식 표현으로 이때 bugs는 성가시게하는 것 불편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저학년 입장에서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보다 어떤 상황이 불편하고 짜증나는지

이야기하는 정도로 '나전달법'을 단순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호중 선생님께서 외국사례를 본받아 한국어로 번역한 버전으로 활용하신 수업사례가 있어서

응용해 수업을 구상해보았습니다.

https://m.blog.naver.com/haohao777/221241287568

 

[학급긍정훈육법 / PDC] 저학년용 나전달법 Bugs and Wishes (벅스앤위시스)

우리는 상대에게 불편한 마음을 전할 때 나전달법이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내 요구를 보다 존중하는 ...

blog.naver.com

 

1. 먼저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을 읽고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나누기

  • 소피는 언제 화가 났나요?
  • 화가 났을 때 소피는 어떻게 행동했나요?
  • 나는 언제 화가 나나요?
  • 내가 화났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http://www.yes24.com/Product/Goods/47687298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 YES24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도서]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양장) | 글, 그림/ 역 | 책읽는곰칼데콧 명예상, 샬롯 졸로토 상, 제인 ...

www.yes24.com

 

2. 화났을 때 화를 조절할 수 있는 'STC' 버튼 (잠시 멈추고 생각한 뒤 행동하기) 를 소개하기

'STC 버튼'은 허승환 선생님께서 '허쌤의 학급경영코칭'에서 소개하신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 화날 때 누를 수 있는 마음의 버튼이 있다고 하며 화가 날 때는 일단 '멈춤'이 중요하다.

라는 것을 소개하려 합니다.

저학년은 버튼, 막대와 같이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구체물이 중요하므로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Bugs and Wishes (벅스앤 위시스)  말하기 방법을 소개하기

소개 한 뒤 정호중선생님이 하셨던 것처럼 아이스크림 막대에 직접 붙이고 그 말을 할 때 마다 막대를 들고 연습을 해보려 합니다.

 

4. 교사가 상황 제시 후 말하고 어린이들 따라 말하기

중,고학년이 '나전달법'을 배울 때 활용했던 상황과 상황은 동일합니다. 고자질한 상황, 별명으로 놀린 상황, 새치기하는 상황 등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교사가 우선 말하기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그 후 학생들은 전체 따라 말합니다.

 

5. 짝끼리 연습하기

보통 이 상황을 역할극으로 연습할 때 '나전달법'으로 이야기 하고 상대방이 '반응'하는 것까지 진행되는데, 아직 반응하기는 배우지 않았으므로 역할을 나누어 한 명은 '벅스' 부분, 한 명은 '위시스' 부분을 나눠서 연습하는 것으로 짝 연습을 진행합니다.

 

6. 발표하기

짝과 연습한 내용을 전체 발표하고 교사와 다시 한번 연습합니다.

 

🎈 활동 PPT & 벅스앤 위시스 막대 붙임 자료 (폰트:쿠키런체)🎈

저학년용 Bugs and Wishes 막대 만들기 (PDC) (둥글쌤).pdf
0.08MB
PDC 저학년 나 전달법 (Bugs and Wishes) (둥글쌤).pptx
3.75MB


🌞4교시 ( 첫 배움책 : 기울어진 선 그리기 1, 2) 🌞

- 허공에 따라 그리기

- 책상에 그리기

- 책에 (손으로) 그리기 -> 선 따라 그리기-> 선 그리기 (오른쪽부터 / 왼쪽부터 / 위에서 / 아래로)

- 10칸 공책에 복습하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6001590

 

1학년 첫 배움책 - YES24

『1학년 첫 배움책』은 초등학교 1학년이라면 꼭 깨쳐야 할 ‘한글’과 ‘수’를 온전히 익힐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박지희 선생님이 30년 가까이 실천

www.yes24.com

https://www.youtube.com/watch?v=h5mmajWxG_4&list=PLGygCozd9aEKd9PEPPZVWshpSGYW2FVCA&index=7 

https://www.youtube.com/watch?v=IsUove_EHww&list=PLGygCozd9aEKd9PEPPZVWshpSGYW2FVCA&index=8 

4월부터 본격적으로 한글 수업이 나가기 전에 선 그리기를 어서 마무리해야겠습니다.

속도를 내서 기울어진선 1,2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울어진 선 그리기를 할 때는 방향 위에서 아래, 아래에서 위 여러 방향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선 그리기를 합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손바닥 온도계 매기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출석번호 8번))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