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금요일, 다음주면 입학초기적응활동 기간도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코로나 때문에 지금까지 단 한번도 모두가 출석한 적이 없었습니다.
다음주에는 제발 100% 출석하는 날이 오길 🙏🏻
🎒 3.18. (금) 12일차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음식 따라 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몸으로 하는 묵찌빠
- 경청약속, 우리가 원하는 우리반 따라 읽기
음식 따라그리기를 생각보다 어린이들이 좋아했습니다.
열심히 그림 그리느라 아침을 차분하게 시작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간단한 음식 아이콘 그림을 보여주고 따라 그리게 하려 합니다.
주의 마지막이니 경청약속, 우리가 원하는 우리반도 한번 따라 읽으며
규칙을 다시 한번 상기하려 해요.
🌞 1-2교시 ( '으뜸헤엄이' 그림책 읽고 우리반 협동 물고기 완성하기 )🌞
# 협동, 협력 (학급세우기) # 자르기, 오리기 연습
- 그림책 '으뜸헤엄이'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물고기 그림 자르기
- 물고기 그림 모아서 붙여 우리반 협동 물고기 완성하기 (바닷속 꾸미기)
'으뜸헤엄이' 그림책은 선생님들께서 '협동'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 많이 활용하시는 그림책입니다.
저는 이 그림책을 정유진 선생님의 행복교실을 공부하며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으뜸헤엄이의 긍정적인 리더십과 함께 모여서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장면이
우리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모습이라 생각해서 읽어주고 싶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5249649
으뜸 헤엄이 - YES24
작은 물고기들이 서로 힘을 합쳐 큰 물고기의 위협을 물리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주 신기한 알』『내꺼야』의 작가인 레오 리오니 특유의 시각과 그림이 돋보이는 작품이지요. 바닷속을 여
www.yes24.com
'으뜸헤엄이'를 읽으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나눕니다.
- 으뜸헤엄이 이름의 뜻은?
- 다랑어에게 친구들이 먹힌 으뜸 헤엄이는 어떻게 했나?
- 작은 물고기 떼는 왜 숨어 있었을까?
- 으뜸헤엄이는 작은 물고기를 어떻게 설득할 때 했던 말은?
- 결국 으뜸헤엄이와 작은 물고기들은 어떻게 큰 물고기를 쫓았을까?
- 내가 으뜸헤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까? 그 이유는?
이야기를 충분히 나눈 뒤 다음과 같이 마무리 합니다.
작은 물고기와 으뜸헤엄이가 힘을 합쳐서 해낸 것처럼,
우리 한 명 한 명이 모이면 큰 힘이 될 수 있다.
어려운 일도 우리반 친구들 모두가 힘을 합쳐서 함께 헤쳐나가자!
그리고 어려운 상황에서는 좋은 생각을 하며 으뜸 헤엄이처럼 먼저 나서는 사람이 되자!
이야기를 나눈 후에는 미술 협동 작품을 만들려고 합니다.
인디스쿨의 은분홍 선생님께서 올리신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1. 전지에 큰 물고기 테두리를 그린다.
2. 작은 물고기들을 여럿 오려서 큰 물고기 테두리 안을 채운다. + 까만 으뜸 헤엄이
3. 바닷 속 주변을 꾸민다.
4. 물고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적는다.
4번은 하지 못하겠지만 1~3번까지의 과정을 통해 우리반의 멋진 협동 미술 작품이 탄생할 것 같습니다.
작은 물고기를 오릴 때 가위질 연습을 했으면 싶어서
미리 바다 생물 그림을 여러개 그려놓았습니다.
🎈 으뜸헤엄이 자르고 오리기 연습 활동지 아래 링크에! 🎈
오늘 반에 뒤숭숭한 일들이 있어서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내일 마저 진행하려 합니다!
🌞 3교시 ( 우리 학교 스탬프 투어 ) 🌞
- 우리 학교 스탬프 투어 장소 복습하기
- 스탬프 투어 규칙 알기
팀으로 다니기
길을 잃었을 때는 교실로 오기
선생님들께 인사하기
조용히 안전하게 다니기
- 학교의 여러 교실 스스로 찾아보고 도장 찍어오기
오늘 먼저 활동을 진행하신 선생님들께서 몇가지 팁을 주셨습니다.
* 팀으로 다닐 것을 강조하기 ( 스탬프 활동지는 팀당 1개만 제시 / 개별로 줄 경우 팀이 흩어짐 ) *
* 길을 잃을 경우, 아무 교실이나 들어가서 " 1-0반으로 데려다 주세요!" 라고 외치기 *
* 교사는 교무실 (중앙)에 위치하며 아이들 관리하기 *
주신 팁을 바탕으로 내일 안전하게 진행해보겠습니다.
🌞4교시 ( 시청각실 활용 수업 : 스탬프 투어 보상 + 영화 up 시청하기 )🌞
스탬프 투어의 보상으로 위와 같은 영화 티켓을 준비하였습니다😊
신나는 금요일 이니 만큼, 어린이들이 시청각실을 활용하는 경험도 할 겸
스탬프 투어를 마친 후 시청각실에서 'up' 영화를 시청하려 합니다.
내용과 분위기를 좋아하는 영화라서
어린이들도 즐겁게 시청하면 좋겠네요.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이번주 손가락 점수 + 주말 계획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출석번호 8번))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비교적 수월할 것 같은 금요일 계획인데
이번 한주도 안전하게 무사히 잘 마무리 되길 바랍니다. 🙏🏻
'😘 둥글 교실 이야기 > [2022] 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년] 3월 22일 (화)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4일차/ 수업 계획 (0) | 2022.03.21 |
---|---|
[1학년] 3월 21일 (월)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3일차/ 수업 계획 (0) | 2022.03.20 |
[1학년] 3월 17일 (목)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1일차/ 수업 계획 (2) | 2022.03.16 |
[1학년] 3월 16일 (수)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0일차/ 수업 계획 (0) | 2022.03.15 |
[1학년] 3월 15일 (화)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9일차/ 수업 계획 (0) | 2022.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