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4월 21일 (목) / 창체(장애 인권교육), 한글(국어) (닿소리 'ㄴ' 알아보기), 창체(발도르프 흙놀이 3~4), 통합(봄, 봄 친구들을 만나요) / 수업 계획

by 오뚜비밥 2022. 4. 20.

외부 강사 수업이 굉장히 많은 하루 입니다.

어린이들에게 굉장히 즐거운 하루가 되겠어요 😁

 

🎒 4. 21. (목)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 그림 따라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오늘의 미션 : 비밀 친구 마니또 도와주기 2탄

 

친구를 어떻게 도와줄지 몰라 못 도와주었다는 어린이들이 많았어요.

칠판 한 구석에 도와줄 수 있는 행동을 적어두었습니다.

 

오늘은 1교시부터 바로 외부강사 수업이니 마음사전은 통과~!


🌞 1교시 ( 창체: 장애 인권교육 )🌞

서울특별시 장애인권권익옹호기관에서 '장애 인권교육'을 실시합니다.

내용은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학대 예방 등 장애 인권 교육인데요.

1학년 수준에 맞는 내용이었으면 좋겠어요:))


🌞 2교시 (국어(한글) : 닿소리 'ㄴ' 배우기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 하늘에서 내려온 글 '한글' 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 (소리 찾기 및 소리 탐색) : 이야기 속 ㄴ이 들어간 낱말 찾기 / 'ㄴ' 소리 탐색하기 

- (글자쓰기) : 몸으로 쓰기, 허공에서 쓰기 첫배움책

-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 첫배움책

-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 (글자 찾기) 'ㄴ'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소리 찾기 및 소리 탐색)

이번 이야기 속에 'ㄴ'이 들어간 낱말은

날씨, 노랑나비, 흰나비, 느티나무, 난쟁이, 뽕나무, 화살나무, 사과나무, 대나무, 가래나무 등 입니다.

 

어린이들이 낱말을 발표하면 칠판에 적고 'ㄴ'을 찾으며 'ㄴ' 소리에 집중해서 다시 읽습니다.

 

혀가 앞니를 톡 치는 '혓소리' 가족 'ㄴ,ㄷ,ㅌ,ㄸ'

혀가 앞 이빨 뒤에 잇몸에 닿는 모양을 보고 만든 '니은' 따라서 '혓소리'!

손을 혀처럼 구부리면서 '느' 발음하기!

 

출처 : 교육과정 평가원 (찬찬 한글)

(글자쓰기)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여기서 부터는 첫배움책의 내용 순서대로 지도합니다.

몸으로 ㄴ 표현해보고 허공에서 순서를 지켜서 ㄴ을 쓰고 획순을 지켜 ㄴ을 쓰고

홀소리와 만난 ㄴ, 받침으로 들어간 ㄴ , 낱말, 문장 다양하게 ㄴ을 공부합니다.

 

숙제는 'ㄴ'이 들어간 낱말 알아오기 와 닿소리 동시집 'ㄴ' 동시 5번 읽기 입니다.

다음 시간 'ㄷ'이 들어가기 전 'ㄴ'이 들어가는 낱말을 한번 쭉 살펴볼 예정입니다.


🌞 3~4 교시 ( 창체: 발도르프 흙놀이 3~4/8 )🌞

지난 주에 이어 발도르프 흙놀이를 2차시 동안 진행합니다.

지난 주에는 처음 시간으로 찰흙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느껴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 베테랑이시라 차분히 진행해주셔서 저까지 몸, 마음이 힐링되는 기분이었습니다.

 

(1~2차시 내용)

1. 여는 시 함께 읽기

2. 차분히 기다리며 흙판, 공 받기

3. 흙이 왜 중요한지 이야기 나누기,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 &두 손으로 꼭 만지며 흙의 기운 느끼기 

4. 찰흙을 길게 늘이기 / 끊어지면 다시 이어주기

5. 길게 늘인 찰흙을 두 손을 차분히 모으며 동그랗게 뭉치기

6. 동그랗게 뭉친 것을 엄지, 검지, 중지 이용하여 조금씩 떼어내기

7. 떼어낸 것을 손바닥에 다시 뭉치기

8. 다시 떼어내기

9. 떼어낸 것으로 탑쌓기

10. 자유 작품 만들기


🌞 5교시 ( 통합(봄) : '봄 친구들을 만나요' (1) )🌞

- (도입)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 다섯고개 놀이

- (활동1) : 관찰 준비하기 (관찰할 수 있는 것, 준비물, 주의할 점 살펴보기)

- (활동2) : 봄 친구들 관찰하기 (수채화 엽서에 관찰한 친구 자세히 보고 그리기!)

 

이번 차시는 어린이들이 '봄' 단원에서 공부하고 싶다고 했던 내용 중

'봄 조사하기', '봄 관찰하기'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봄을 조사할 때는 봄 꽃, 봄을 관찰할 때는 작은 벌레를 관찰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시간표에 어린이들이 공부게시판 만들어놓았던 것을 붙여서

우리가 정한 내용이 수업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번 시간에는 봄을 자세히 관찰하고

다음 시간에 자세히 관찰한 것 + 식물, 곤충 도감으로 봄을 좀더 조사해볼 예정입니다.

 

(관찰 할 것)

- 봄 식물, 동물

- 봄 날씨

- 봄 풍경

- 봄이 되어 달라진 모습

 

관찰 할 것들을 이야기 나눌 때 지난 주에 교장선생님과 함께 둘러봤던 화단에 있는 꽃 이름을 다시 한번 복습합니다.

 

(준비물) 

- 루페, 돋보기, 수채화 엽서 + 연필 (꽃, 식물 자세히 관찰하고 스케치하기)

 

<루페 사용법>

https://www.youtube.com/watch?v=aoKZJMscC30 

 

 

(주의할 점) 

- 함부로 냄새 맡거나 손 대지 않기

- 생명 소중히 여기기 (꽃, 나무 꺾지 않기/ 새싹 밟지 않기 / 개미 죽이지 않기)

- 개인 행동 하지 않기 (다른 곳 이동 X / 시간 약속 지키기)

 

이야기 나누고 수채화 엽서에 관찰한 식물, 동물을 자세히 스케치하게 할 예정입니다.

스케치 한 것은 교실에 들어와서 분류하는 카드로도 사용하고

친구에게 전하는 엽서로도 활용하려구요!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