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통합교과] 공부 게시판 만들기
1학년 통합교과에는 매 단원 도입 부분에 3차시에 걸쳐서 '공부게시판'을 만드는 활동이 나옵니다.
'공부게시판'을 만드는 의도가 어린이들의 의견을 받아
함께 수업을 구성해나가는 것인데, 학교에 처음 입학한 1학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활동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어린이들이 하고 싶은 활동 중 성취기준이 맞는 활동으로 수업을 정하는 것이지만
처음부터 이것이 어렵기 때문에 제한된 선택권을 주는 방식으로 공부게시판을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매 단원마다 공부게시판을 만드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고
아직도 만들어나가는 중이긴 하지만
1학기 동안 공부게시판을 만들었던 것을 소개해보려합니다.
🌞 봄 1-1 2. 도란 도란 봄동산🌞
- 3개의 키워드에 따라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하고 싶은 활동 이야기 나누기
-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만들기
봄 2. 도란도란봄동산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공부게시판을 구성하였습니다.
성취기준에 따라 꼭 들어가야할 소주제로 나누고
어린이들의 의견을 받아 공부 게시판을 만들어 보았어요.
1. '봄' 그림책 읽고 '봄' 하면 떠오르는 것, 볼 수 있는 것 생각해보기
이를 위해 일단 지난 시간 '봄' 하면 볼 수 있는 것, 떠오르는 것을 '봄이 오면' 그림책을 읽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신기하게도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꼭 들어가야할 내용들이 다 나왔더라구요!
크게 식물/ 동물/ 날씨 / 나들이에 관련된 활동 들이 나왔습니다.
2. 어린이들이 말한 키워드에 따른 하고 싶은 활동 떠올려보기 (어린이들 발표 바탕으로 교사가 판서)
어린이들이 말한 키워드를 봄 식물+동물,날씨 / 씨앗 / 나들이 3가지 파트로 나누고
각각에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한 의견을 받아보려 합니다.
지난 시간에 나온 키워드에 하고 싶은 활동을 붙여보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개나리 관찰하기', '개나리 종이접기', '다람쥐 따라하기' 이런식으로요!
교육과정 상 '기능'에 해당하는 문구를 어린이들 수준에 맞게
알려주어 어린이들이 활동을 직접 생각해보도록 하려합니다.
표현하기 ( 종이접기, 노래하기, 흉내내기)
관찰하기
무리 짓기
놀이 하기
내면화하기 (약속하기, 실천하기)
3. 나온 활동을 바탕으로 공부 게시판 만들기 (꽃 도안에 활동 이름 적고 꾸미기)
칠판에 가득 적힌 활동을 바탕으로 이제 어린이들이 우리 반 만의 공부 게시판을 꾸밉니다.
꽃 도안 가운데에 활동 이름을 적고 꾸밀 예정입니다.
위와 같은 계획으로 구성된 실제 공부게시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취기준에 맞는 활동들로 유도를 해서 대부분 필요한 활동들이 다 나왔고
어린이들이 제시한 활동들은
비눗방울 놀이, 재활용품으로 봄동산 꾸미기 등이 있었습니다.
포함해서 공부 게시판을 꾸며보았어요.
교실 뒷판 아래에 지끈으로 달아두었고 공부할 때마다 하나씩 떼어서 시간표에 붙이고
공부가 끝나면 뒷면이 보이게 돌려두었어요.
🌞 여름 1-1 1. 우리는 가족 입니다🌞
여름의 첫번째 단원 '우리는 가족입니다.'에서는 조금 방식을 바꿔보았습니다.
교실에 모인 어린이들의 가족 형태가 정말 다양해서
이로인해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단원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굉장히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 단원은 어린이들의 의견을 무작정 받기보다
제가 크게 선정한 소주제 4개와 어린이들이 제시한 의견의 활동 몇가지를 골라서 공부 게시판을
구성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제시한 활동은 가족영화 보기와 가족놀이 만들기였습니다!
🌞 여름 1-1 2. 여름 나라 🌞
여름의 두번째 단원 '여름 나라' 에서도 1단원과 같은 방식으로 공부게시판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도란 도란 봄동산'의 방식이 사실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시간 대비 어린이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지 못하더라구요.
조금 더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2학기에 다시한번 도전해보려 합니다.
혹시 참고가 되실 선생님이 계실까 싶어 제가 활용했던 공부 게시판을 공유합니다.
🎪 도란 도란 봄동산 공부 게시판 도안 (글씨 없음,빈 꽃 그림, 제목) 🎪
🎪 여름 나라 게시판 도안 (글씨있음(재구성내용), 빗방울, 해, 수영장 모양,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