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5월 26일 (목) / 한글(국어)(목구멍 소리 'ㅎ' (2), 닿소리 총정리 게임), 수학(뺄셈을 해 볼 까요 (1)), 통합(여름) (어떻게 부를까? (친척 호칭 알기) / 친척 얼굴 종이접기 가계도 , 그림책 '..
🎒 5.26. (목)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인사 + 선생님과 다양한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도서실 다녀오기/ 한꺼풀 공책, 그림그리기, 그림책 읽기
- 오늘의 미션 : 오늘의 주인공에게 격려의 말 하기 (2/16)
- 오늘의 마음 사전 읽기
하교할 때 오늘의 주인공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는데요.
제일 소란스러운 시간이라 집중하는 분위기를 만들기가 참 어렵습니다😥
🌞 1~2교시 (국어(한글) : 목구멍 소리 'ㅎ' 정리, 닿소리 복습)🌞
-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 첫배움책
-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 (글자 찾기) 'ㅎ'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 첫소리, 끝소리 나눠서 적기)
- 'ㅎ' 닿소리 동시집 함께 읽기
마지막 글자인 'ㅎ'을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난쟁이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어린이들 미술 그림 속에서 난쟁이도 보이고
난쟁이 이야기도 수학시간에 예시로 등장하며
난쟁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아쉽네요 ㅎㅎ
첫배움책과 어제 냈던 숙제로 목구멍 소리 'ㅎ'을 정리합니다.
- (그림책) ㄱㄴㄷ 뷔페 읽으며 획순 다시 살피기
- 닿소리 카드 순서대로 배열하기
- 닿소리 스내치 게임
- 초성 퀴즈
첫배움책으로 ㄱ부터 ㅎ까지 닿소리 공부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교과서로 들어가서 필요한 부분을 다시 복습할 예정인데요.
교과서 들어가기 전 닿소리 전체를 다시 한번 훑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PdnnU3Kb0A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최경식 작가의 <<ㄱㄴㄷ 뷔페>> 그림책을 읽으며
ㄱ부터 ㅎ까지 다시 한번 획순, 순서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짝별로 닿소리 카드를 배부하여 활동을 진행하려 합니다.
(닿소리 카드 순서대로 배열하기)
짝끼리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먼저 순서대로 배열하고, 진사람이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순서를 바꿉니다.
연습이 끝나면 짝과 함께도 해봅니다.
(닿소리 카드 스내치 게임)
닿소리 카드를 짝과 책상 사이에 펼쳐놓고 교사가 불러준 닿소리의 발음, 첫소리에 들어간 닿소리 등을 듣고 해당 카드를 재빨리 잡아 옵니다.
(닿소리 카드로 글자 만들기)
마지막으로는 주어진 닿소리 카드로 낱말을 만들어 보도록합니다.
없는 모음은 보드마카를 이용해서 책상에 적습니다. 닿소리 카드는 한번씩만 쓰도록 하구요.
어떤 팀이 가장 많이 만들었는지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한글 자모음 카드 자료 링크 😉
https://m.blog.naver.com/taiji78/221907756942
엄마표 한글카드 자음, 모음카드 양식만들었어요.(파일첨부)
올해 초등학생이 된 아이의 한글 공부를 위해 작년에 만들었던 엄마표 한글카드에요. 자음 + 모음의 조합으...
blog.naver.com
🌞 2교시 ( 수학 : 뺄셈을 해볼까요? (1)) 🌞
- (복습) 그림책 이야기 속에서 뺄셈식 읽고 쓰기
- (활동1) 제거, 비교의 방법으로 뺄셈 하기 (그림그리기 + 식 만들기)
- (활동2) 그림으로 표현되는 뺄셈 과정 보고 뺄셈 하기 (교사가 문제 내기 / 아이들이 실물화상기에서 문제 내기)
- (활동3) 수익풀기
(활동2의 문제는 수익에 있는 문제로)
(준) 지우개 보드마카, A4 투명파일, A4 용지 ( 화이트보드 대용 사용 예정)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인 뺄셈을 해봅니다.
지난 시간에 뺄셈식을 공부해보니, 제거의 상황은 아주 잘 이해하나 비교의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나 하나 비교하는 그림을 그리며 비교의 상황을 더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지난 덧셈을 해볼까요? 시간에 화이트 보드 대용 A4 투명화일에 보드마카로 쓰는 것을 1학년 어린이들이 굉장히 좋아하더라구요;; ㅎㅎ
오늘도 직접 아이들과 제거상황, 비교 상황을 그림으로 그려가며
어떤 뺄셈식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연습이 되면 한 명씩 나와서 실물화상기에 뺄셈 과정을 그림으로 그리고
어린이들이 맞춰보게 할 예정입니다.
🌞 4~5교시 ( 통합(여름) : '어떻게 부를까?'
(그림책 '가족의 가족', 친척의 호칭 알기, 친척 호칭) 🌞
- (동유) 알고 있는 친척 이름 이야기 하기 / 친척을 만났던 경험 이야기 하기
- (활동1) 그림책 '가족의 가족' 읽고 이야기 나누기
- (활동2) 교과서 가족나무 보며 친척 호칭 정리하기 + 친척 호칭 OX퀴즈
- (활동3) 친척 가족나무 만들기
우리는 가족입니다. 두번째 주제 '포근한 울타리' 로 넘어왔습니다.
'포근한 울타리' 에서는 가족을 넘어서는 친척의 호칭을 공부하며 확대된 가족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동유) 알고 있는 친척 이름 이야기 하기 / 친척을 만났던 경험 이야기 하기
(활동1) 그림책 '가족의 가족' 읽고 이야기 나누기
먼저 그림책으로 호칭을 도입합니다.
친척 호칭을 소개하는 그림책은 다양한데요.
가족의 가족을 뭐라고 부르지 / 가족 나무 만들기/ 가족의 가족 등이 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4305793
가족의 가족을 뭐라고 부르지? - YES24
요즘은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으로 바뀌어 친척들이 많지 않은데다 자주 만나지도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친척들이 낯설고 뭐라고 불러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과
www.yes24.com
http://www.yes24.com/Product/Goods/435743
가족 나무 만들기 - YES24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로렌의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총 13권으로,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기초적인 개념들을 과학 · 수학 · 사회 편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가
www.yes24.com
http://www.yes24.com/Product/Goods/8239891
가족의 가족 - YES24
급변하는 초등 교육과정의 따뜻한 안내, 통합교과 그림책 통합교과는 교과 간의 구분이 없어지고, 주제를 중심으로 연관된 여러 교과의 내용들을 함께 배우게 됩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 교과를
www.yes24.com
수업을 하기 몇 주 전부터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가 올려두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아침활동, 쉬는 시간에 가져다 읽도록요! ^^
그 중에서도 '가족의 가족'을 읽어주며 호칭을 공부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외가 친척의 이름인데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친할머니,'외할아버지'의 호칭 대신 지역의 이름을 넣어 표현하거나 구분 업싱 표현하도록 합니다.
지도서에도 해당 내용이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활동2) 교과서 가족나무 보며 친척 호칭 정리하기 + 친척 호칭 OX퀴즈
(활동3) 친척 가족나무 만들기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기 위해 '얼굴' 종이접기를 해서
우리반 친척 가족나무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1학년 밴드에서 대구의 백** 선생님의 사진을 보고 따라해보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0c1NrtbZA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5교시 떠올리기) + 오늘의 주인공 격려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