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4월 29일 (금) / 한글(국어)(ㄴ,ㄷ,ㅌ 정리 + ㄹ 알아보기), 통합(봄) (작은 생명의 소중함), 창체(학급 회의, 영양 수업) / 수업 계획

오뚜비밥 2022. 4. 28. 22:36

4월의 마지막 등교일입니다. 벌써 4월도 다 지나갔네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

 

🎒 4. 29. (금)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인사 + 선생님과 다양한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그림그리기, 그림책 읽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 오늘의 미션 : 우리 반 친구들과 감사 나누기 (2)

- 오늘의 마음 사전 읽기

 

어제 우리반 친구들과 감사 나누기를 하니

하루를 따스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두 즐겁게 함께 공부해줘서 우리반 친구에게 고맙다는 어린이 덕에 행복했습니다.


🌞 1~2교시 (국어(한글) : 닿소리 'ㅌ' 정리, 닿소리 'ㄹ' 알아보기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 하늘에서 내려온 글 '한글' 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할 예정입니다.

 

-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 첫배움책

-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 (글자 찾기) 'ㅌ'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 'ㅌ' 닿소리 동시집 함께 읽기


- (이야기와 만나기) : 이야기(레몬 이야기) 들으면서 ㄹ 그림 그리기

- (소리 찾기 및 소리 탐색) : 이야기 속 ㄹ이 들어간 낱말 찾기 / 'ㄹ' 소리 탐색하기 

- (글자쓰기) : 몸으로 쓰기, 허공에서 쓰기 첫배움책

-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 첫배움책

-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 'ㄹ' 닿소리 동시집 함께 읽기

 

티읕의 낱말, 문장 부분을 첫배움책으로 마무리합니다.

숙제로 'ㅌ'이 들어간 낱말을 찾기로 했으니 함께 낱말을 찾아 적어봅니다.

이 때는 교사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나와서 자유롭게 낱말을 적는데요.

칠판에 글자를 적는 것만으로도 어린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이야기와 만나기)

난쟁이들과 토끼, 다람쥐는 거인의 텃밭을 탐험하러 떠납니다. 텃밭에서 레몬 나무를 발견하고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ㄹ'이야기는 '레몬이야기'에요.

 

(소리 찾기 및 소리 탐색)

이번 이야기 속에 'ㄹ'이 들어간 낱말은 레몬, 하늘, 구름, 몽실몽실, 대롱대롱, 초록, 이파리, 바람, 살랑살랑, 라일락, 룰루랄라, 노래, 실룩실룩, 빙글빙글등 입니다.

어린이들이 낱말을 발표하면 칠판에 적고 'ㄹ'을 찾으며 'ㄹ' 소리에 집중해서 다시 읽습니다.

 

넓게보면 'ㄹ'도 혓소리의 이체자이므로 혓소리에 넣어서 가르칩니다.

 

'드'에서 혀가 약간 더 구부러져서 '르'가 된다. '드'에서 획이 추가 되어 '리을' '르'* 'ㄹ'은  반설음. 혀의 모양을 본떠서 모양을 달리했지만, 그 바탕이 달라 가획의 의미는 없음.  (하늘에서 온 글, 한글, 수신재)

출처 : 교육과정 평가원 (찬찬 한글)

 

출처 : 인천광역시 교육청 유튜브 '찬찬한글'

 

https://youtu.be/UBKpAslercc?t=218 

 

(글자쓰기)

리을은 획의 순서대로 색연필 색깔을 달리해서 쓰도록 연습합니다. 

 

(홀소리와 받침과 만나기) : 첫배움책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글자 찾기) 'ㄹ'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숙제) 닿소리 동시집 ㅌ, ㄹ 읽어오기

 

다음시간에는 지금까지 공부한 혓소리 가족 'ㄷ,ㅌ,ㄸ,ㄹ'가 들어간 낱말들을 총 정리합니다.


🌞 3교시 ( 창체 : 영양 교사 수업 )🌞

1년에 2차시 영양 선생님의 수업이 있습니다.

골고루 먹는 급식 교육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


🌞 4교시 ( 통합(봄) : 생명의 소중함 알기 )🌞

- (도입) : 친구들이 밟아서 슬픈 민들레의 이야기

- (활동1) : 생명이란 무엇일까? 

  '허니컴 보드'에 생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 모으기

- (활동2) : 그림책 '봄이다! 어서 나와라' 읽고 작은 생명의 마음 알아보기

- (활동3) : 생명 보호 OX 퀴즈

- (정리) : 생명 보호 다짐하기

 

📚 작은 생명의 소중함 보여주는 그림책 📚

'너처럼 나도' 라는 그림책 내용이 너무 좋아서 동물권 관련해서 수업하고 싶었는데

책이 없어서..ㅜㅜ 일단 다른 책을 가지고 가볍게 이야기 나눕니다.


🌞 5교시 (학급회의(다모임) : '몸으로 하는 장난을 어떻게 줄일까?') 🌞

-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 격려와 감사 나누기 (이번주에 좋았던 점)

- (안건 다루기) '몸으로 하는 장난을 어떻게 줄일까?' (학급 전체의 문제 : 감정나누기-토의하기-해결위한 도움 요청하기)

- 소감 나누기

 

이번주에 학생들이 몸으로 하는 장난을 많이 쳐서 다툼이 꽤 일어났습니다.

학급 회의로 이 문제를 해결한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금요일 5교시에 하는 학급 회의가 매번 두렵지만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서요..ㅜㅜ)

오늘도 도전해봅니다!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격려와 감사 나누기

돌아가며 친구에게 격려해주고 싶은 말을 합니다. 이때 생각나지 않는 다면 패스할 수도 있고, 격려를

받고 싶은 말을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1학년이니 말을 정해주고 따라하는 형식으로 해보려 합니다.

"저는 00에게 고맙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00한 것을 격려받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이번주에 좋았던 점을 이야기 나눠봐도 좋겠습니다.

 

(안건 다루기) '몸으로 하는 장난을 어떻게 줄일까?'

이 안건은 학급 전체의 문제라고 보고 제가 제안한 안건이기 때문에 '감정 나누기 - 토의하기 - 해결위한 도움책 요청하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달 단계 특성상 이 단계를 모두 진행할 수 없으니,

친구들끼리 몸으로 하는 장난을 했을 때 감정이 어땠는지 묻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몸으로 장난 했을 때 어떻게 말할지

/ 몸으로 장난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놀지 해결 방법을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결책을 선택할 때는 3R1H (존중, 합리성,관련성, 도움)에 맞는지 교사가 발문을 잘 이끌어야 겠습니다.

 

소감 나누기

학급 회의 소감을 간단히 나눕니다. (좋았던점/아쉬웠던점/바라는점 1가지 선택)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