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4월 14일 (금) / 창체(세월호 계기교육, 플라스틱 쓰레기 (2)), 한글(국어)(ㄱ(2),ㄲ), 통합(그림책 '봄이 오면', '봄' 하면 떠오르는 것?), 학급 회의 (다모임)) / 수업 계획
이번 주도 이렇게 지나가네요.
날이 다시 추워져서 어린이들이 감기 걸릴까 걱정입니다.
코로나도 조금 잠잠해진 이번 주 무사히 마무리 되길!💖
🎒 4. 15. (금)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 그림 따라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오늘의 미션 : 발표 2번 이상 하기 (2)
어제 흙놀이 수업 등 체험 수업이 많아 발표할 기회가 많이 없어서
미션을 오늘까지 이어서 합니다.
첫번째 미션할 때보다 훨씬 잘 수행하는 성장하는 우리반! ^^
🌞 1교시 ( 창체 : 세월호 계기교육 (추모의 마음을 담은 노란 나비 접기) )🌞
- '세월호' 계기교육 영상 시청하기
- '천개의 바람' 샌드 아트 영상 시청하기
- 추모의 마음을 담은 노란 나비 접기
- '모두의 칠판'에 노란 나비 붙이기
시간이 참 빠릅니다. 세월호 참사 8주기가 이번주 토요일입니다.
교육부는 이번 한 주를 추모, 안전주간으로 지정했으며 저희 학교에서도 학생 자치회에서
관련 행사를 준비하였습니다.
기특하게도 학생 자치회에서 의미있는 행사들을 잘 마련해주어서
(온라인 추모/방송준비/노란리본묶기/ 모두의 칠판에 추모시, 나비, 배 접기)
세월호 참사를 잘 모르는 1학년 어린이들도 어렴풋하게나마
그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1학년 어린이들이 태어나기도 전에 발생한
세월호 참사,
아직은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겠지만
목숨을 잃은 학생들을 기리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 참사가 반복되지 않기위해 책임있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전달하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3RHVV2WUKY
https://www.youtube.com/watch?v=mi2Agkju7ZM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노란 나비를 접어 추모의 마음을 담아 학교에 마련된 칠판에 붙이고 오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SAWLoxBraA
🌞 2교시 ( 창체 : '아기 거북이 클로버'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환경교육 (2) )🌞
- (도입) : 우리 집에 있는 플라스틱 물건 이야기 나누기
- (활동1) :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피해 이야기 하기
- (활동2) : 숨은 플라스틱 찾기
- (활동3) : 플라스틱 쓰레기 덜 만들기 실천하기 (제로 플라스틱 실천 빙고)
어제 '아기 거북이 클로버'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 나눴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5520292
아기 거북이 클로버 - YES24
아침이 올 무렵, 막 태어난 아기 거북이들이 바다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클로버도 있습니다. 아기 거북이들은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해 바다로 달려갑니다. 하지만 갈매기와 무시무시
www.yes24.com
'하얀 바다'가 해파리 떼가 아니라 비닐봉지라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
어린이들의 표정을 잊을 수가 없네요..ㅜㅜ
그 마음이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오늘은 알바트로스 새의 이야기를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의 피해를 알아보고
우리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플라스틱 쓰레기
(물티슈, 비닐봉지, 지퍼백, 종이컵, 스카치 테이프 등등)
를 그림자로 찾아보고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쓰레기를 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실천을 다짐하려 합니다.
텀블러, 장바구니 사용하기, 물티슈 사용 줄이기, 용기내 챌린지 등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실천을 위한 빙고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 제로 플라스틱 실천 빙고 공유 🎪
🌞 3교시 (국어(한글) : 닿소리 ㄱ(2), ㄲ 배우기 )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 (복습) 첫배움책 문장 읽기 / 닿소리 동시 읽기
- (글자 찾기) 'ㄱ'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쓰기(정리) ) 칠판에 'ㄱ'이 들어간 낱말 중 3개 골라서 종합장에 적기
- (소리와 글자) 'ㄲ' 소리 탐색하기 (입속의 혀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 (글자쓰기) : 허공에서 쓰기, 첫배움책에 쓰기
- (홀소리 만나기) : 첫배움책
- (낱말과 문장 알아보기) : 첫배움책
- (글자 찾기) 'ㄲ'이 들어간 낱말 찾기 (칠판에 가득 적기)
- (글자 쓰기(정리) ) 칠판에 'ㄲ'이 들어간 낱말 중 3개 골라서 종합장에 적기
어제에 이어 닿소리 ㄱ(기역) 두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제 숙제로 내주었던 'ㄱ'이 들어간 낱말을 종합장에 적어보려 합니다.
그리고 'ㄲ(쌍기역)'까지 함께 진도를 나가보려 해요.
그림과 함께 소리와 글자의 관계를 설명하고
첫배움책으로 순서대로 'ㄲ'을 공부합니다.
마지막으로 'ㄱ'에 이어 'ㄲ'이 들어가는 낱말을 칠판에 가득 적고
종합장에 몇개 골라 적습니다.
🌞 4교시 ( 통합: '봄' 하면 떠오르는 것은? )🌞
- (도입) : '봄의 소리' 동시 제목 맞추기
- (활동1) : 그림책 '봄이 오면' 읽고 이야기 나누기
- (활동2) : '봄' 하면 떠오르는 것 낱말 적어보기
- (숙제) : '도란 도란 봄 동산' 단원에서 공부하고 싶은 것 생각해오기
도란 도란 봄동산 2단원으로 들어갑니다.
먼저 '봄의 소리' 동시 제목 없이 함께 읽어보고
제목을 맞춰봅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arsiana&logNo=221232579529
〔봄 동시〕봄의 소리
〔봄 동시〕봄의 소리
blog.naver.com
이번 단원에서는 '봄'과 관련된 공부를 할 것임을 알리고
활동으로 들어갑니다.
그림책 '봄이 오면'을 읽고 봄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3344261
봄이 오면 - YES24
나른한 봄날, 그림책으로 전하는 향기로운 봄 내음 봄이 오면 산에 들에 꽃이 피고 우리네 마음속에도 야릇한 설렘이 피어납니다. 춥고 무겁고 칙칙한 묵은 기운이 물러가고, 훈훈하고 가볍고
www.yes24.com
(이야기 나눌 질문)
- 사람들, 동물은 왜 꾸벅 꾸벅 졸았을까?
- 봄의 날씨는 어떨까?
- 그림책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은? (봄의 풍경에서 볼 수 있는 것)
그림책을 통해 따스한 봄의 기분을 느껴보고
'봄' 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허니컴 보드에 적어서 칠판에 모아 붙여봅니다.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lLU_xAgfPPk
다음 시간에는 '도란 도란 봄동산'에서 하고 싶은 것들을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고 단원을 구성해 볼 예정입니다.
오늘 활동이 다양한 생각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5교시 (학급회의(다모임) : '아침 활동 시간 열심히 하기') 🌞
-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 격려와 감사 나누기 (이번주에 좋았던 점)
- 지난주 실천 사항 확인하기
- (안건 다루기) '아침 활동 시간에 어떻게 조용히 할까?'
- 소감 나누기
지난 시간 학급 회의는 시간이 많이 부족해
충분히 토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놀이도 빼고 회의에 집중해보려 합니다.
일단은 어린이들에게 안건을 받을 예정이나,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그렇게 된다면 '아침 활동 시간에 어떻게 조용히 할까?'를 주제로 가지로
회의를 해보려 합니다.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격려와 감사 나누기
돌아가며 친구에게 격려해주고 싶은 말을 합니다. 이때 생각나지 않는 다면 패스할 수도 있고, 격려를
받고 싶은 말을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1학년이니 말을 정해주고 따라하는 형식으로 해보려 합니다.
"저는 00에게 고맙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00한 것을 격려받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실천 사항 돌아보기
지난주 회의로 자리 앉은 대로 급식 먹기로 순서가 정해졌습니다.
일주일동안 어땠는지 간단하게 이야기 나눕니다.
(안건 다루기) '아침 활동 시간에 어떻게 조용히 할까?'
아침 활동 시간이 짧기도 짧거니와
조용히 앉아서 책을 읽기보다 같이 놀고 떠드는 시간이 주가 되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을 나누려 합니다.
(50분까지 놀고 50분 부터는 조용히 독서한다. 라는 의견으로 모아졌으면 좋겠네요.. ^^)
소감 나누기
학급 회의 소감을 간단히 나눕니다. (좋았던점/아쉬웠던점/바라는점 1가지 선택)
(참고)
학급긍정훈육법 이론편, 실천편
https://blog.naver.com/haohao777/221236796764
[정호중샘] PDC 학급회의 / 학급긍정훈육법 학급회의
PDC를 하면서 다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를 꼽으라면 주저 없이 학급회의를 꼽을 것입니다. 매주 1시...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ohao777&logNo=221501493268
[학급긍정훈육법] 1학년과 학급회의 하기 (PDC 학급회의)
오늘은 1학년 아이들과 학급회의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합니다. 작년에 1학년을 처음하면서 힘든 점들이...
blog.naver.com
https://sy-doongleclass.tistory.com/18
[학급긍정훈육법 PDC]_학급회의 PPT
학급긍정훈육법 (이하 PDC)은 학생들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의미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PDC에서는 학생이 보상과 처벌의 대상이 아니라 문
sy-doongleclass.tistory.com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