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4월 8일 (금) / 한글(국어)(ㅑ,ㅕ (2)), 수학(1만큼 더 큰 수, 더 작은 수),창체(그림책(큰일났다), 학급일과(2), 학급 회의 (다모임)) / 수업 계획
와~ 벌써 금요일입니다.
어제 참 즐거운 하루를 보냈는데요. 오늘도 어린이들과 행복한 하루를 보내며
한 주를 마무리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
🎒 4. 8. (금)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 그림 따라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
- 오늘의 미션 : '괜찮아', '그럴 수 있지' 연습하기
어제는 지구를 위한 일 두번째 미션을 수행하였는데요. 확실히 첫 날보다 다양한 일들을
하는 어린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루, 이틀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해야겠습니다.
- 박수 게임 3가지 (하나 빼기 박수/ 손보고 박수치기 / 듣고 박수 치기)
https://www.youtube.com/watch?v=G132kdbqPpc
마음 사전 퀴즈, 미션을 설명하다보면 주의가 흐트러지는데요.
이때 스트레칭이나 박수놀이로 다시 주의집중을 시키고 수업을 시작합니다 :)
🌞 1교시 (국어(한글) : ㅑ,ㅕ배우기(2)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 (복습) : 찬찬한글 모음체조
- (글자 찾기) : 동시, 동요에서 찾기 (첫배움책)
- (글자 쓰기) : 첫배움책으로 쓰면서 정리하기 + 종합장에 ㅑ,ㅕ 가 들어간 낱말 쓰기
https://www.youtube.com/watch?v=pbjngNFGgqM
(글자 찾기)
이제 눈으로 글자를 찾습니다.
첫배움책에 들어 있는 동시 (최승호 말놀이 동시집)를 함께 낭송하며
ㅑ와 ㅕ자를 찾고 색연필로 표시합니다.
먼저 동시를 함께 쭉 낭송하고 동시의 느낌도 나눈 뒤 ㅑ,ㅕ를 찾습니다.
ㅑ,ㅕ 편에서는 '여우야' 노래가 나오는데요. 신나게 함께 불러볼 예정입니다.
(글자 쓰기)
마지막으로 글자를 쓰는 단계입니다.
획순을 입으로 말하며 서로 다른 색의 색연필로 글자를 씁니다.
(예) 아래로 짧은 뻗은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곧은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곧은선 아래로 짧은 뻗은선
그리고 첫배움책에 나온 글자,받침, 낱말 완성하기를 한 후
숙제로 찾아온 'ㅑ', 'ㅕ' 가 들어간 낱말을 공책에 적으며 글자 쓰기를 연습합니다.
🌞 2교시 ( 창체 : 그림책 '큰일 났다' 읽고 읽기연습 + 뒷 이야기 상상하기 )🌞
- '큰일 났다'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빈칸 넣어서 읽기 연습하기
- 뒷 이야기 상상하기
동학년 선생님께서 그림책에 조예가 깊으셔서 다양한 그림책을 추천해주십니다.
얼마 전 '김기정'작가의 '큰일났다' 라는 그림책을 소개해주셨는데요.
당황한 너구리의 표정이 너무 귀여워.. 어린이들에게 읽어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나비 효과로 인해 욕심 많은 너구리가 결국에 화를 입는다는
간단한 내용인데... 어린이들은 아마 긴장하며 읽을 것 같아요😀
http://www.yes24.com/Product/Goods/90926791
큰일 났다 - YES24
개암 한 알로 시작된 숲속 대소동 소동을 일으킨 범인은 과연 누구일까요?너울너울 바람이 부는 평화로운 숲에, 어느 날 엄청난 일이 벌어졌어요. 바로 무지막지하고 무선 호랭이가 노루에게 배
www.yes24.com
(생각해 볼 질문)
- 너구리가 마지막에 당황한 이유는 무엇일까?
- 그 뒤로 너구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뒷 이야기를 상상해보자.
너무나 자연스럽게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는데요.
뒷 이야기가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도 해보고 동물들 이름을 넣어 읽기 연습도 해보려 합니다.
책소개 (출처: yes 24)
개암 한 알로 시작된 숲속 대소동소동을 일으킨 범인은 과연 누구일까요? 너울너울 바람이 부는 평화로운 숲에, 어느 날 엄청난 일이 벌어졌어요. 바로 무지막지하고 무선 호랭이가 ( )에게 배를 밟히는 사건이 일어난 거예요. 호랭이가 아파서 울고불고했으니, 이제 ( )는 큰일 났겠죠. 화가 잔뜩 난 호랭이가 ( )를 혼내 주러 찾아갔는데, ( )는 너무 억울하다며, ( ) 때문에 자기도 어쩔 수 없었다고 해요. ( )는 ( ) 때문이라고 하고, ( )는 ( ) 때문이라고 하고, ( )는 개암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런데 이 이야기를 까마귀에 전해 들으며 재미있다고 깔깔 웃던 너구리가 개암 이야기가 나오자 갑자기 말이 없어지더니 잔뜩 겁에 질렸어요. 도대체 너구리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 3교시 (창체: 학급 일과(2)) 🌞
- 일과 선택하기 : 아침시간/수업시간 / 쉬는시간/ 점심시간/ 하교시간
-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학급 일과 정하기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꾸준히 상기 시켜서 생활 속에서 루틴화가 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 이지요.
오늘은 남은 점심시간, 하교시간을 이야기 나누고
역할극으로 다시 한번 연습하려 합니다.
(일과 복습 : 아침, 쉬는시간, 수업시간 일과 따라 읽기)
(일과 선택하기 : 점심시간/ 하교시간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오늘은 남은 점심시간, 하교시간에 해야할 일을 정합니다.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PDC에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는 것이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학생들이 유연하게 대처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1학년 어린이들도 알고 있지만 직접 연습하는 경험이 정말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려 합니다.
두 팀으로 나뉘어서 한팀씩 역할극으로 연습하고 다른 팀이 소감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만들어진 학급 일과는 크게 뽑아서 붙여두고
PPT 자료로도 제작하여 각 시간마다 화면에 띄워두고
함께 읽고 해당 시간을 시작하려 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기 5R (학급긍정훈육법 활동편, 2015)>>
1) 약속확인 (Review) : "우리의 약속은 무엇이었나요?"
2) 되돌아보기 (Reflection) : " 우리가 어떻게 하고 있나요?"
3) 책임(Responsibility) : "일과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4) 결과(Results) :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목표 이룬 것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5) 다시해보기(Rehearse) : "어떻게 다시 연습해볼까요?"
🌞 4교시 ( 수학 : 1만큼 더 큰 수, 1만큼 더 작은 수)🌞
- (복습) : 0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상황 말해보기
- (활동1) : 바둑돌/ 퀴즈네어 막대로 1만큼 더 큰수, 더 작은 수 알아보기
- (활동2) : 동그라미 갯수로 1만큼 더 큰수, 더 작은 수 알아보기
- (활동3) : 숫자 카드 놀이 하기 (전체 / 짝) -> 숫자 순서로 추론하기
- (정리) : 수익 풀기
어제 공부한 '0'의 개념을 '0'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상황을 말해보며 복습합니다.
(예) 필통에 연필이 하나도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체물(바둑돌, 퀴즈네어 막대), 반구체물(동그라미 갯수), 숫자(기호)
로 1만큼 더 큰수, 1만큼 더 작은 수를 반복해서 연습하고
마지막으로 수의 순서를 통해
앞의 수가 1만큼 더 작은 수, 뒤의 수가 1만큼 더 큰 수임을 추론하여 적용하도록 합니다.
(활동3) : 숫자 카드 놀이 하기 (전체 / 짝) -> 숫자 순서로 추론하기
교사가 숫자카드를 하나 들면 그 수보다 1작은 수는 * 입니다. 1큰 수는 *입니다. 대답하기
짝이랑도 서로 가위바위보 하고 이긴 사람이 먼저 문제 내고 답하고 반복하기
퀴즈네어 막대 사용해 보려고 9개 묶음씩 지퍼백에 넣어두었습니다 ^^
숫자가 쓰여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요.. ㅎㅎ
🌞 5교시 (학급회의(다모임) : '급식 순서 정하기') 🌞
-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 격려와 감사 나누기
- (결정할 것 토의하기) '급식 순서 정하기' 투표하기
- 소감 나누기
첫 학급 회의 시간입니다.
항상 학급 회의는 시작할 때 부담감이 있지만 하고나면 하길 잘했다는 뿌듯함이 듭니다.
학생 자치 활동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주인의식을 기르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1학년 학생들의 모습으로 보아,
그 해결책이 다소 미비한 부분이 있을지라도 충분히, 정말 충분히 학급 회의를
잘 해나갈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들어 도전해보려 합니다.
첫 학급 회의니 간단하게 '급식 순서 정하기'를 주제로 함께 우리 반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를
토의하여 정해보려 합니다.
PDC 학급 회의의 절차를 따라 원대형 만들기/ 격려와 감사나누기/ 마지막 소감 나누기 활동은
진행하고 그 외에 해당하는 것들은 천천히 소개하며 학급 회의를 완성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안/빠/조)
그 동안 원대형 만들기를 제가 많이 도와줬는데, 내일은 한번 스스로 해보게 하려 합니다.
격려와 감사 나누기
돌아가며 친구에게 격려해주고 싶은 말을 합니다. 이때 생각나지 않는 다면 패스할 수도 있고, 격려를
받고 싶은 말을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1학년이니 말을 정해주고 따라하는 형식으로 해보려 합니다.
"저는 00에게 고맙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00한 것을 격려받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결정할 것 토의하기) '급식 순서 정하기' 투표하기
첫 학급 회의 안건은 제가 가져왔습니다.
지금까지 급식 순서를 번호 순으로 먹었는데 바꿔보려 합니다.
어떻게 급식 순서를 정할지 어린이들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서 투표를 진행합니다.
이 문제는 우리반 전체에 해당하는 문제이니 다수결 투표로 진행합니다.
소감 나누기
학급 회의 소감을 간단히 나눕니다. (좋았던점/아쉬웠던점/바라는점 1가지 선택)
첫시간이라 문제해결에 관한 주제는 아니었지만
학급의 일을 함께 의논하여 정하는 학급회의의 기초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학급회의는 어린이들이 안건을 직접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서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참고)
학급긍정훈육법 이론편, 실천편
https://blog.naver.com/haohao777/221236796764
[정호중샘] PDC 학급회의 / 학급긍정훈육법 학급회의
PDC를 하면서 다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를 꼽으라면 주저 없이 학급회의를 꼽을 것입니다. 매주 1시...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ohao777&logNo=221501493268
[학급긍정훈육법] 1학년과 학급회의 하기 (PDC 학급회의)
오늘은 1학년 아이들과 학급회의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합니다. 작년에 1학년을 처음하면서 힘든 점들이...
blog.naver.com
https://sy-doongleclass.tistory.com/18
[학급긍정훈육법 PDC]_학급회의 PPT
학급긍정훈육법 (이하 PDC)은 학생들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의미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PDC에서는 학생이 보상과 처벌의 대상이 아니라 문
sy-doongleclass.tistory.com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