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4월 6일 (수) / 창체(문제가 생겼어요), 한글(국어)(ㅡ,ㅣ (2), 수학(수의 순서 알기), 바나나 술래잡기 / 수업 계획
교과 수업에 들어간지 2주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도 어느덧 1학년 수업에 점차 적응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수업량을 잘 맞춰가고 있습니다. 선생님도, 어린이도 함께 적응해가는 학기초 입니다.
🎒 4. 6. (수)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도서실 다녀오기
- 한꺼풀 공책 + 그림 따라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불쌍하다'
- 오늘의 미션 : 학교에서 자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하기
오늘의 마음사전 퀴즈를 내면 1학년 어린이들의 답은 거의 '신나요', '기뻐요', '슬퍼요'에 머물러 있습니다.
마음 사전을 매일 매일 읽으며 감정 어휘가 늘어나길 바래봅니다.
어제 식목일을 맞아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활동을 하고
오늘 학교에서 자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한 가지 하는 미션으로 연결지어 보았습니다.
벌써 '우리반 별' ⭐이 5개나 모였는데~!
어떤 활동을 할지 슬슬 구상해야겠어요.
🌞 1교시 ( 창체 : 그림책 '문제가 생겼어요' 읽고 다리미 자국 그림 그리기 )🌞
- '문제가 생겼어요'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다리미 자국 그림 그리기 + 제목 붙이기
'학교 가는길' 그림책의 작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문제가 생겼어요' 그림책을 읽어보려합니다.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그림책은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기도 하고
때론 굉장히 철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한데요.
얼마전 그의 신작 '이렇게 접어요'를 읽고 깊은 생각에 빠졌던 기억이 생각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4236874
문제가 생겼어요! - YES24
<b>한국에서 활동하는 폴란드 작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상상그림책 첫째 권.</b></br></br>앗! 큰일났어요. 다림질을 하다 잠깐 딴생각을 했는데, 엄마가 가장 아끼는 식탁보에 그만 커다란 얼
www.yes24.com
오늘 읽어 볼 '문제가 생겼어요!'는 심오한 주제보다는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책인데요.
다림질을 하다 실수로 생긴 '자국'에서 생겨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생각해 볼 질문)
- 식탁보에 얼룩이 생겼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
- 다림질 자국은 무엇으로 변했을까?
- 엄마가 돌아오셔서 새로운 무늬를 만들었을 때 나의 마음은 어땠을까?
실수로 만든 '얼룩'에서 생겨난 멋진 그림들!
'실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후에는 '다리미 자국' 그림을 나눠주고 떠오르는 그림을 그려보게 할 예정입니다.
그림을 그린 후에는 어울리는 '제목'도 붙여보려해요.
🌞 2교시 (국어(한글) : ㅡ,ㅣ배우기(2) ) 🌞
한글지도는 첫배움책(박지희 선생님) 과 찬찬한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 (복습) : ㅓ,ㅏ,ㅗ,ㅜ 가 들어간 낱말
- (글자 찾기) : 동시, 동요에서 찾기 (첫배움책)
- (글자 쓰기) : 첫배움책으로 쓰면서 정리하기 + 종합장에 ㅡ,ㅣ 가 들어간 낱말 쓰기
어제 ㅡ,ㅣ 첫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첫배움책에 있는 동시를 함께 읽고 'ㅡ','ㅣ'를 찾고
낱말을 채우고 종합장에 집에서 찾아온 'ㅡ','ㅣ'가 들어간 낱말들을 적으며 정리합니다.
확실히 2차시를 하루씩 끊어서 하니 짧게 집중력 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3교시 (통합: 체육관 수업 - '순서대로 서기 달리기', '바나나 술래잡기', '줄넘기')🌞
- (준비운동)
- (웜업놀이) 순서대로 서기 달리기
- (본운동) 바나나 술래잡기 / 줄넘기
순서수개념을 배웠으니 숫자 원마커를 이용해 달리기를 해보려 합니다.
1~9번까지 동시에 달려서 도착한 순서대로 1~9 원마커에 서봅니다.
서본 뒤에는 자신의 순서를 확인합니다.
달리면서 많이 웜업이 될 것 같네요.
본 운동으로는 바나나 술래잡기입니다.
옆반 선생님께서 내일 하신다고 하셔서 저도 따라해보려해요 ^^
정유진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영상을 보고 놀이 방법을 다시 복습해보았습니다.
🍌 바나나 술래잡기 🍌
https://www.youtube.com/watch?v=7ID6LpReVnk
🌞2교시 (수학 : 수의 순서 알기 (서수 알기))🌞
- (복습) : 기수/ 서수 구분하기
- (활동1) : 수 카드 순서에 맞게 바르게 놓기
- (활동2) : 수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쓰기, 수 잇기
- (활동3) : 뒤죽박죽 숫자 원 마커 밟기 게임
- (정리) : 수익 풀기
어제 읽어주었던 '흥부 아저씨의 건망증 이야기' (순서수 개념 배우기)를
어린이들이 아주 재미있게 들어주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순서수의 개념도 익혔구요.
교사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이야기 해주니 어린이들이 더욱 몰입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ㅜㅜ 1학년 수업에는 원맨쇼가 절실해요!)
순서대로 서기 놀이까지 잘했는데
수익을 풀다보니 '여덟,여덟째' / '둘,둘째' 를 표시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하는 것을 목격하고
복습의 필요성을 느껴 급히 학습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학습지로 어제 배운 내용을 다시한 번 복습합니다.
수의 순서 알기는 지난시간 순서수 개념에 이어지는 내용이고
수를 세어보면서 순서도 충분히 파악하였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몸을 움직이는 신체활동을 포함시키고자 활동3에서는
뒤죽박죽 숫자 원마커 밟기 놀이를 해보려합니다.
🙌 뒤죽박죽 숫자 원마커 밟기 놀이 🙌
1. 줄별로 4명씩 한팀이 됩니다.
2. 뒤죽박죽 섞여 있는 숫자 원마커를 순서대로 밟습니다.
3. 순서대로 다 밟고 들어오면 다음 사람과 교체 합니다.
4. 가장 빨리 4명이 들어온 팀이 승리!
(이때 다른 어린이들은 친구가 밟은 수를 순서대로 크게 외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0Bxqeyab0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선생님과 텔레파시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기분 좋은 마무리가 중요한데,
빨리 마치기에 급급한 요즘입니다.
텔레파시게임으로 간단하게 웃음지으며 마무리해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