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4월 1일 (금) / 수학, 창체(편식지도, 학급일과), 다모임 / 수업 계획

오뚜비밥 2022. 4. 1. 01:16

새로운 한 달이 시작되었습니다.

4월 부터는 각종 문예체 수업, 협력교사 수업 등이 시작되어 더 바쁜 한 달이 될 것 같네요~!

 

🎒 4.1. (금)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통합교과에서 인사놀이를 한 후 여러 가지 인사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오늘 들어오자마자 하트인사를 하는 어린이가 있어서 너무 귀여웠네요 :))

- 가방 걸기

- 그림 따라 그리기

- 아침 인사 & 하루 일과 소개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마음 사전 퀴즈 : 귀여워

- 오늘의 미션 : 평소에 말 안해본 친구가 좋아하는 음식 알아내기

 

어제 미션을 반절 정도의 어린이들이 성공해서 하루 더 연장했습니다.

이미 미션을 성공한 어린이들은 한단계 더 나아가 평소에 말 안해 본 친구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색을

알아봅니다.

 

- 놀이 : 잘 보면 죽는 개구리 (멍멍샘의 교실)

 

좌뇌 우뇌 놀이는 생각보다 어려워 어린이들의 흥미 이끌기 실패 ㅜㅜ

오늘은 간단하면서도 집중을 해야하는 멍멍샘의 잘보면 죽는 개구리 놀이를 해보려 합니다.


🌞1-2교시 (수학 : 몇일까요 (1)~(2) / 수 쓰기 (1)~(2))🌞

(1교시)

- (도입) : 코끼리 거미줄 노래

- (교과서 정리)

- (놀이1) : 눈치 게임 (수 세기, 수 읽기 버전)

- (놀이2)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 (수 쓰기)

 

(2교시)

- (수익 풀기)

- (놀이1) : 수만큼 모이기 놀이하기

- (놀이2) : 수 텔레파시 놀이(수 쓰기)

 

지난 시간 숫자의 발명 과정을 이야기로 공부하고

산가지를 가지고 모양을 만들며 수 세기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교과서, 수익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수 세기, 쓰기 관련된 놀이를 진행합니다.

 

(놀이1) : 눈치 게임 (수 세기, 수 읽기 버전)

수 놀이의 고전 눈치게임!

https://ggle.io/4pVA

 

함께놀자 - 눈치게임

눈치게임

sites.google.com

내일은 12명이 등교할 예정이니.. 9까지 끝나면 1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합니다.

눈치게임을 찾다가 엄청나게 좋은 사이트를 발견했네요..!

 

 (놀이2)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하기 

모양은 다르지만 숫자가 같은 카드 짝을 찾아 선생님에게 확인 받고, 그 숫자를 공책에 쓰는 활동입니다.

친구와 만나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반가워 나는 여섯 개야." " 반가워 나도 여섯개야."

공책에는 여섯 육 6 이라고 쓰고 연습합니다.

 

🎪 같은 개수 친구 찾기 놀이 카드 활동지 🎪

같은 개수 찾기 놀이 카드 (조성실 선생님 연수) (둥글쌤).hwp
0.05MB

 

 

 

(놀이1) : 수 만큼 모이기 놀이하기

교실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음악이 멈추면 몇명씩 모입니다.

선생님이 공개하는 수 만큼 모인 팀은 스티커를 받습니다.

(조성실 선생님께서 기존의 '0'만큼 모이세요~ 놀이를 변형시키신 것입니다.

소외되는 친구 없이 모두가 모일 수 있어 더 좋은 방식인 것 같습니다.)

 

(놀이2) : 수 텔레파시 놀이하기

활동지에 선생님이 생각하고 계실 것 같은 수 하나를 쓰고

선생님과 통하면 점수를 얻습니다.

 

🎪 수 텔레 파시 놀이 활동지 🎪

수 텔레파시 놀이 (둥글쌤).hwp
0.01MB

 

 

여러 놀이를 하고 혹시 시간이 남으면 '첫배움책'의 수세기 부분을 더 정리할 예정입니다.

 


🌞3교시 (창체: 편식지도)🌞

- 그림책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읽고 이야기 나누기

- 우리반 친구들이 편식하는 음식 이름 바꾸기

- 내가 급식을 남기면 슬퍼하는 사람 생각해보기

- 음식 다~ 먹어버리겠다 활동지 활동하기

- 우리반 식사 약속하기

 

어린이들이 요즘 급식시간에 남기는 음식의 양이 점점 많아지는 것을 보고

굉장히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급식 지도를 다시 한번 했으면 하는 차에 동학년 선생님께서 재미있는 책을 소개해주셔서

수업을 해보려 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27949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 YES24

닮은 꼴의 두 아이, 미소를 보이는 찰리가 오빠이고, 새침하게 토마토를 노려보는 아이가 찰리의 여동생 롤라에요. 이 책은 찰리와 롤라의 밥 먹이기 전쟁, 특히 편식과의 한판승부를 보여줍니

www.yes24.com

 

어린이들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책으로 찾아보니 편식지도의 고전인 그림책으로

어린이집에서도 많이 읽어주더라구요.

이미 내용을 알고 있는 어린이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생각해 볼 질문))

- 찰리가 생각해 낸 꾀는 무엇인가요?

- 롤라는 왜 토마토를 먹겠다고 했을까?

- 음식을 왜 골고루 먹어야 할까?

- 음식을 남기면 왜 안될까?

 

책을 읽고 나서 우리반 친구들이 편식하는 음식들의 종류도 알아보고

함께 재미나게 이름도 바꾸어 봅니다.

 

그리고 난 뒤 우리도 롤라처럼 음식을 다른 마음으로 바라보고

한번씩 먹으려는 마음가짐을 갖자고 다짐합니다.

 

또 급식을 남기면 슬퍼할 사람을 생각해보는 것도 어린이들의 편식에 대한 마음을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함께 해보려합니다.

 

마지막으로 '다 먹어버리겠다' 활동지는

인디스쿨의 원격인데왜선생님목이쉬니 선생님의 자료를 활용하려 합니다.


🌞 4교시 (창체: 학급 일과) 🌞

- 일과 선택하기 : 아침시간/수업시간 / 쉬는시간/ 점심시간/ 하교시간

-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이번 입학초기적응활동 기간에 하지 못해서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가 '학급 일과 만들기' 입니다.

1학년이라 어느 정도 제가 이끌고 안내해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해

따로 시간을 내서 지도하지 않고 그 때 그 때 이야기 해주었으나,

함께 이야기 하고 보이는 곳에 게시할 필요성을 요즘 너무나 느낍니다.

 

그래서 하루라도 더 늦기전에 학급 일과 만들기를 해보려합니다.

 

(계획표 사진 보여주기)

일일 계획이 있어서 좋은 점은? / 우리 교실에도 매일 매일의 일과가 필요하다.

 

(일과 선택하기 : 아침시간/수업시간 / 쉬는시간/ 점심시간/ 하교시간 &각 시간별 일과 브레인 스토밍하기)

아침시간은 제가 먼저 예시로 보여주고 수업시간/ 쉬는시간에 해야할 일을 어린이들의 발표로 함께 완성합니다. 교사가 주도하는 것이라도 어린이들에서 입에 나오게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점심시간/하교시간 일과는 다음주중에 진행하려 합니다.

 

(역할극으로 연습하기)

PDC에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는 것이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학생들이 유연하게 대처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1학년 어린이들도 알고 있지만 직접 연습하는 경험이 정말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역할극으로 연습하려 합니다.

두 팀으로 나뉘어서 한팀씩 역할극으로 연습하고 다른 팀이 소감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오늘과 다음주에 걸쳐 만들어진 학급 일과는 크게 뽑아서 붙여두고

PPT 자료로도 제작하여 각 시간마다 화면에 띄워두고

함께 읽고 해당 시간을 시작하려 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기 5R (학급긍정훈육법 활동편, 2015)>>

1) 약속확인 (Review) : "우리의 약속은 무엇이었나요?"

2) 되돌아보기 (Reflection) : " 우리가 어떻게 하고 있나요?"

3) 책임(Responsibility) : "일과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4) 결과(Results) :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목표 이룬 것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5) 다시해보기(Rehearse) : "어떻게 다시 연습해볼까요?"

 

일과가 지켜지지 않을 때 잔소리로만 하지 말고 위의 방법으로 꼭!!! 학급회의 등을 해서 해결해야겠다!!!


🌞 5교시 (학급다모임 : 교실 놀이, 한 주 소감 나누기) 🌞

- 원 대형 만들기 (햇님 자리)

- 과일바구니 놀이하기

- 놀이 회의 (좋았던점/바라는점/해결방안)

- 한 주 소감 나누기

 

한 주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즐겁게 놀이로 한 주를 마무리 합니다.

원 대형 놀이의 고전 '과일 바구니' 놀이를 해보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acoEM7b8Wo 

 

놀이 후 이번 한 주 소감을 간단히 나누고 마무리 합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오늘의 미션 확인하기 + 의미 있는 역할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