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수업 자료 나눔/학급 운영

첫 만남 프로젝트_[학급 세우기] 학급 보상 시스템 도입하기 (feat. 클래스 123, 칭찬의 역효과)

오뚜비밥 2021. 3. 1. 21:30

 

[우리반 황금알을 모아라 PPT] 🐔 

과거 '칭찬 스티커'를 활용한 상점제도로 

학급 운영을 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으셨습니다.

 

물론 현재도 많은 선생님들이 활용하고 계시지요.

 

하지만 상또는 벌로서 학생들에게 어떤 특정한 행동을 유도해는 것에대한

부정적인 의견 역시 많습니다.

 

저 역시 상벌제에 대해 부정적인 편이지요.

 

학급 운영을 시스템화하여 체계적으로 만드는 것은 좋지만

그 시스템이 학생들의 행동을 하나 하나 규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디 까지나 학급 운영 시스템은 

학급 활동을 보조하는 수단일 뿐이지죠.

 

같은 맥락로 상과 벌이 학생들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규제하지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궁극적인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상벌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게나마 학급 보상 시스템을 운영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행복'과 '즐거움'을 가져갔으면 하는 바람에서 입니다.

 

'보상'은 참 달콤하고 짜릿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부정적인 면도 많이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활력소가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보상제도를 통해 

'행복'과 '즐거움'을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

보상제도의 부정적인 면은 될 수 있으면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몇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1. 벌은 주지 않는다.

(학생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 시키는 수단으로만 활용한다.)

2. 개개인의 순위를 공개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경쟁심을 부추기지 않는다.)

3. 학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 될 수 있으면 모든 학생이 상을 받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원칙을 가지고

올 한해 학급 보상 시스템을 '클래스 123'을 이용하여 운영해보려 합니다.

 

'클래스 123'의 으쓱 카드를 개인 보상, 황금알을 전체 보상으로 하고

으쓱 카드가 황금알로 연결되도록 하여 개인 보상이 전체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사실 실제 운영 측면에서

다른 보상 시스템과 큰 차이는 없지만

앞선 3가지 원칙에 따라

보상 시스템이 학생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이 아닌 학교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해보려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보상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PPT 자료를 제작한 것을 공유합니다.

 

선생님의 의도에 맞게 수정해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www.miricanvas.com/v/19nryb

 

우리반 황금알을 모아라! (자율성을 중시하는 학급 보상 시스템)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우리반-황금알을-모아라!-_자율성을-중시하는-학급-보상-시스템_.pptx
3.76MB

 

 

 

중간 중간에 'EBS 칭찬의 역효과'

영상을 활용하여

선생님이 보상제도를 대하는 생각을 설명하고

 

우리가 보상 제도를 대할 때 임해야할 자세를 함께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재생목록도 함께 공유합니다.

 

youtube.com/playlist?list=PLWRKieyKoWGBOrfTcWgxLjqUFlx2UPk7i

 

EBS 다큐프라임 - 칭찬의 역효과

EBS 칭찬의 역효과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