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3월 28일 (월) / 국어, 창체, 첫배움책/ 수업 계획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주도 학급의 모든 아이들이 출석하긴 어려울 것 같은데요...
코로나가 다 휩쓸어야 모든 어린이들이 출석할 수 있을까요? 😂
🎒 3.28. (월)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의미 있는 역할 이름표 색칠하기
지난 주에 이름표만들기 까지 하지 못해서
이름표 색칠하기로 하려 합니다.
본격적으로 의미있는 역할이 시작되니 다시 한번 역할을 상기시켜야 겠어요.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마음 사전 퀴즈 : ??
- 오늘의 미션 : 지난 주 미션 달성 확인하기 / 언제 "고마워, 괜찮아" 들었는지 발표하기
지난 주 금요일 급박하게 인사를 하고 하루를 마무리 하느라 미션 확인을 못했습니다.
천천히 미션 확인하며 언제 "고마워, 괜찮아"를 들었는지 이야기 나누려 합니다.
다음 미션은 인사약, 벅스앤 위시스 사용해보기로 해보려 합니다.
🌞1교시 (서클활동 : 주말 나누기 )🌞
- 햇님 대형 만들기
- 비첩족 원대형 놀이 한 가지 하기
- 써클형의 규칙 이야기 하기
( 토킹스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말할 수 있고 / 경청하고 /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 / 비밀이 보장 되기)
(출처: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2016)
- 토킹 스틱 들고 주말에 있었던 일 + 내가 맡은 의미있는 역할 이야기 하기
- 친구가 이야기했던 내용 기억해서 발표하기
매주 월요일 아침은 써클 활동으로 시작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 한가지씩을 이야기 나눠 보는데,
어린이들의 문장을 점점 늘려주기 위해
지난 주에는 '누구와 했는지'를 넣어서 발표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이번주에는 느낌을 붙여서 발표해보도록 하려 합니다.
또 주말 이야기 뿐만 아니라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내가 맡은 의미있는 역할이 무엇인지도
발표해보려 합니다.
<서클의 기본 규칙>
-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이 말하기
- 다른 사람 이야기 경청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기
- 서클 안에서 비밀 유지하기
🌞 2교시 ( 국어 1단원 : '선생님과 친구들 이름 쓰기 + 낱말 따라 쓰기' )🌞
- 교과서 24~27쪽의 글씨 바른 자세로 따라 쓰기 (+ 큰 목소리로 읽으면서 따라 쓰기)
- 교과서 28쪽 선생님, 내 이름 쓰기
- (친구 이름 쓰기 카드 놀이)
1차시에서 연습했던 쓰기 자세를 연습할 수 있는 차시입니다.
먼저 낱말 따라 쓰기를 간단하게 교과서로 연습하고 선생님 이름, 내 이름을 바른 자세로 씁니다.
이때 입으로 꼭 따라 읽으면서 낱말을 쓰도록 합니다. (소리, 글자 매칭 계속해서 연습)
쓰기만 하면 지루하니, 재미있는 놀이로 마무리 합니다.
🎪(친구이름 쓰기 카드 놀이)🎪
(1) 친구 사진 카드 받기 (1인당 4장)
(2) 돌아다니며 가위바위보 하고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친구 이름 말하며 카드 한 장 주기
(카드를 모두 잃을 경우 선생님께와서 카드 받기)
(3) 최종 적으로 나에게 남은 카드 얼굴 친구 이름 쓰기
(4) 그 친구에게 카드 주면서 이야기 나누기 " 00아, 사이 좋게 지내자" " 그래, 좋아!"
친구의 이름도 익히고 친구 이름 쓰기 연습도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사진처럼 빈 공간에는 아이들 얼굴 사진을 넣고 카드를 만듭니다.
한 명당 4장씩 카드를 가지게 되고, 선생님도 여유분이 있어야 하니 총 6세트를 인쇄하였습니다.
한 명당 적어도 4명정도 친구 이름을 쓰는 것은 연습할 수 있겠네요! ^^
친구 이름 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교사가 칠판에 미리 친구들 이름을 다 써두도록 합니다!
🌞 3교시 ( 창체 적응 : 도서관 사용 연습하기 )🌞
- '도서관에 간 사자' 그림 책 읽기
- 도서관 사용 예절, 규칙 복습하기
- 도서관 에서 책 반납, 빌리기
어린이들이 도서관 사용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
꾸준히 도서관 사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려 합니다.
지난주에 사서 선생님과 도서관 사용법을 공부하였는데요.
관련 그림책을 읽어주지 못해 이번시간에 읽고 도서관으로 출발하려 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498290
도서관에 간 사자 - YES24
도서관에서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어요. 뛰면 안 돼요. 조용히 해야 하고요. 그런데 어느 날, 사자가 도서관에 왔어요! 사람들은 처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답니다. 도서관에 사자에 대한 규
www.yes24.com
학교 도서관이 얼마나 즐거운 곳인지 기대하게 만드는 책임과 동시에
학교 도서관의 규칙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책을 함께 읽으면서 도서관에서 지킬 규칙을 다시 한번 떠올리고 도서관에 갈 예정입니다.
(나눌 질문)
- 사자가 도서관에 온 이유는?
- 도서관에서 사자가 어떤 일들을 했나요?
- 사자가 도서관에서 뛰어다닌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 사자가 도서관을 떠날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 도서관에서 지켜야할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교시 ( 첫 배움책 : 동그라미 그리기) 🌞
- 허공에 둥그라미 그리기
- 책상에 그리기
- 책에 (손으로) 그리기 -> 선 따라 그리기-> 선 그리기
(여러 가지 색으로, 여러가지 크기로, 빈칸 없이, 빈칸에 작은 동그라미로 채우기, 몇 군데만 색 채우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6001590
1학년 첫 배움책 - YES24
『1학년 첫 배움책』은 초등학교 1학년이라면 꼭 깨쳐야 할 ‘한글’과 ‘수’를 온전히 익힐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박지희 선생님이 30년 가까이 실천
www.yes24.com
드디어 첫 배움책의 선 그리기 활동이 마무리 됩니다.
내일부터는 본격적인 한글 수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의미 있는 역할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3월의 마지막 주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