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둥글 교실 이야기/[2022] 1-3

[1학년] 3월 17일 (목) / 입학 초기 적응 활동 11일차/ 수업 계획

오뚜비밥 2022. 3. 16. 22:19

벌써 1학년 어린이들이 등교한지 10일이 넘어갑니다.

지금쯤 되니 아이들이 학교 생활에 많이 익숙해져

쉬는 시간도 제법 시끌시끌하네요.

 

열심히 세운 규칙들이 빛을 발하는 시기가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

 

🎒 3.17. (목) 11일차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실내화 갈아신고 친구들과 인사 + 선생님과 주먹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 동물 따라 그리기

- 아침 인사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아침 인사> 💖

"나는 두 손을 모으고, 오늘 하루를 생각합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아름다운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의 입으로 아름다운 말을 합니다. 나는 나의 가슴으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나의 두팔과 두 다리로 아름다운 놀이를 합니다.

사랑하는 1학년 0반 어린이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선생님 안녕하세요?”

- 색연필 감정 신호등

 

'아침밥' 아침활동 교재가 도착하기 전에

종합장에 그림 그리기 활동을 아침에 해보려 합니다.

옆반 선생님께서는 종합장에 라벨지로 그림을 붙여주시고,

아이들이 그 그림을 따라 그리고 다른 그림을 더 그리도록 하셨는데요.

 

아이디어가 좋아서 저도 시작해보려 합니다.

일단 '동물' 그리기 부터! ^^


🌞1-2교시 ( 상처받은 영대 + '보이지 않는 아이' 읽고 격려 말하기 )🌞

- 전학생 친구가 왔어요! ( PDC 상처받은 영대 활동)

- 그림책 '보이지 않는 아이'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브라이언'을 위한 격려 카드 만들기

- 다섯 가지 예쁜말 노래 부르기

 

우리반 어린이들이 한 명도 소외되는 어린이 없이

서로 함께 하고 격려하는 사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격려의 말을 연습하기 위해

매일 매일 끝날 때 마다 격려 카드를 함께 읽는데요.

 

그것만으로는 부족해 본격적인 수업을 해보려합니다.

 

PDC의 상처받은 영대 활동, 그림책 '보이지 않는 아이'와 연계해서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활동1) 전학생 친구가 왔어요!

이 활동은 인디스쿨 '쥐돌잉' 선생님께서 PDC 상처받은 영대 활동을 활용하신 아이디어 입니다.

통통튀는 아이디어 감사드립니다.

가상의 상황에 몰입을 잘하는 1학년 어린이들,

전학생이 실제로 왔으며 선생님이 이 친구를 보고 왔다고 이야기 합니다.

 

같이 전학생의 얼굴을 그려보자며, 얼굴을 그립니다. (얼굴은 크고 코는 크고 납작해.. 머리는 짧고.. 등등)

그리고 전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합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이친구가 좀 별로네.. 우리끼리 하는 이야기지만, 우리반이 안되었으면 좋겠다.. 전 선생님한테 여쭤보니까 발표도 되게 못헀대.." 

부정적인 말을 하면서 종이를 조금씩 구기고 낙서를 합니다. (마음에 상처를 입는 과정)

 

여기서 아이들이 마음이 좀 불편하겠지요?! 분명 "선생님 왜그러세요~" 이런 말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면 "그래도 우리반 친구인데 좀 그렇지.. 좋은 말을 좀 해줄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라고

듣고 싶은 말, 좋은 말을 하며 종이를 펴고, 낙서를 지웁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종이를 잘보세요. 아무리 좋은 말을 해서 종이를 펼치려 해도, 종이의 모습이 전과 같나요? 친구의 얼굴이 전과 같나요?"

"종이에 무엇이 남았죠?"

"결국, 나쁜말들은 친구의 마음에도 상처가 남는답니다."

 

이렇게 고운말, 격려의 필요성을 도입합니다. 종이를 구겼다 펼치는 같은 활동이지만 그림이 아니라 실제 전학생이 온 것처럼 상황을 조성하니, 아이들이 더 몰입해서 참여할 것 같습니다.

 

어린이들이 고운말, 격려의 말의 필요성을 느꼈다면 이제 활동2로 넘어갑니다.

"여기 고운말과 격려가 필요한 친구가 한 명 더 있답니다.

친구에게 어떤 말이 필요할지 생각하며 책을 읽어봅시다."

 

활동2) 그림책 '보이지 않는 아이' 읽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393409

 

보이지 않는 아이 - YES24

새로 전학 온 저스틴은 ‘보이지 않는 아이’ 브라이언의 모습을 볼 줄 아는 아이입니다. 불고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는 자신을 위로해 주려고 브라이언이 일부러 쪽지를 보내 줄 만큼

www.yes24.com

2년 전 도덕 수업에서 활용했던 친구인데요.

함께 하는 친구의 소중함, 외로운 친구의 마음을 느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어린이들이 '브라이언'의 마음에 공감하길 바라며 책을 읽어줍니다.

 

(나눌질문)

  • 브라이언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 나도 브라이언과 같은 기분을 느꼈던 적이 있나요?
  • 저스틴이 브라이언에게 말을 걸어주었을 때 브라이언은 어떤 기분 이었을까요?
  • 브라이언의 색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 내가 브라이언이라면 어떤 말이 듣고 싶을까요?
  • 브라이언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활동3) 브라이언을 위한 격려 카드 만들기

 

고운말, 격려의 말을 많이 하려면 많이 알아야겠죠?

브라이언에게 전하고 싶은 격려의 말을 담아

브라이언에게 색을 입혀줌과 동시에 격려 카드를 만듭니다.

🎈 격려 카드 만들기 활동지🎈 (글씨체 쿠키런체, 문구 : 서준호 선생님 토닥토닥 카드 일부 참고)

 

격려 카드 만들기 (그림책 보이지 않는 아이) (둥글쌤).pdf
0.48MB

 

 

후속 활동으로 격려 빙고, 격려 스티커 나누기 등 여러 놀이 활동도 하고 싶었으나,

욕심은 넣어두고 다음에 진행해보려 합니다.

 


🌞 3교시 ( 우리 학교 스탬프 투어 ) 🌞

- 우리 학교 스탬프 투어 장소 복습하기

- 스탬프 투어 규칙 알기 

팀으로 다니기
길을 잃었을 때는 교실로 오기
선생님들께 인사하기
조용히 안전하게 다니기

- 학교의 여러 교실 스스로 찾아보고 도장 찍어오기

 

지난 주 학교의 여러 교실을 탐방해보았습니다.

한 번 탐방했지만 아직 여러 교실의 위치를 어려워하는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

'우리학교 스탬프 투어'를 준비했습니다.

 

여행을 다니며 각 장소에 도장을 모으는 것처럼

각 교실에 가서 도장을 찍어오는 활동입니다.

 

사전에 각 교실 선생님들께 협조의 메시지도 드리고

미리 장소에 도장도 설치해두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즐겁게 참여했으면 좋겠네요.

학교에서 길을 잃는 어린이는 없겠죠..??? 🤣

 

투어를 다녀온 어린이들에게 작은 선물로 시청각실 영화보기 활동을 하려 합니다. 😉

 

🎈 우리 학교 스탬트 투어 활동지 🎈

https://sy-doongleclass.tistory.com/104?category=875267 

 

[입학초기적응활동 &통합 교과 '봄'] 여러 교실 알기 '우리학교 스탬프 투어' (1학년)

🏫 여러 교실 알기 '우리학교 스탬프 투어' 🏫 3월 한 달, 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학생들은 입학초기 적응활동 기간을 갖는데요. 이 때 초등학생으로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를 공부

sy-doongleclass.tistory.com


🌞4교시 ( 첫 배움책 : 뻗은선 그리기2)🌞

- 허공에 따라 그리기 (긴 선부터)

- 책상에 그리기

- 책에 (손으로) 그리기 -> 선 따라 그리기-> 선 그리기

- 10칸 공책에 복습하기 (뻗은선2 복습하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6001590

 

1학년 첫 배움책 - YES24

『1학년 첫 배움책』은 초등학교 1학년이라면 꼭 깨쳐야 할 ‘한글’과 ‘수’를 온전히 익힐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박지희 선생님이 30년 가까이 실천

www.yes24.com

https://www.youtube.com/watch?v=jX0h9bTqDYs 

 

어제에 이어 뻗은 선 그리기 입니다.

 

교실에 있는 뻗은 선은 곧잘 찾았지만,

집중해서 힘있게 뻗은 선 그리기는 어려워하더라구요.

 

이번 시간에는 손에 힘을 꽉 주고 일자로 '뻗은선' 그리는 것을 중점적으로 지도해야겠습니다.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4교시 떠올리기) + 손바닥 온도계 매기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출석번호 7번))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우리 학교 스탬프 투어가 살짝 걱정되는데요.

어린이들 안전하게 잘 다녀올 수 있겠죠..?

학교 안에서 길을 잃진 않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