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7일 수요일]
✨ 1교시 국어 '회의 참여자의 역할과 절차 알기'
학급 회의를 했던 경험으로부터 이야기를 이끌어내려 했지만,
생각보다 학급 회의를 경험해본 학생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올해 아이들과 학급 회의를 많이 해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들었습니다.
전날 봤던 영상을 다시 한번 보고 회의 참여자의 역할을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내도록 하였습니다.
줌의 주석 작성 기능을 활용하여
스스로 적도록 했는데, 제가 따로 코멘트를 해주지 않아도 내용 정리가 될 만큼 이미
회의 참여자의 역할을 잘 알고 있는 아이들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모둠별로
역할을 나눠서 교과서에 나온 회의 대본을 읽으며
회의의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따로 회의록 작성에 대한 지도를 하지 않았음에도
중요한 내용을 잘 요약해서 적는 모둠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적은 내용에 약간의 보충만 하면서
회의 기록자가 해야할 역할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회의의 절차를 살펴보았습니다.
PDC 학급 회의와 회의의 절차를 비교하는 것까지 활동을 구성했는데
시간이 모자라서 뒷부분이 좀 빠르게 진행되어 아쉬운 면이 있었습니다.
✨ 2교시 사회 '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
원래 콘텐츠 수업이었는데 패들렛의 '지도' 기능을 이용해보고 싶어서
쌍방향 수업으로 변경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띵커벨의 '워드 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해서 중심지의 개념에 대해 다시 한번 복습하였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로 교과서 내용을 공부하며
다양한 중심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산업, 상업, 행정 등 어려운 개념의 단어들이 나오니 학생들이 헷갈려하여서
설명하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ㅠㅠ
패들렛 활동할 시간이 줄어들어서 과제로 수행하도록 할 수 밖에 없었다지요 ㅠㅠ
에스맵(S-MAP)
서울시 전역을 3차원 가상현실로 구축하여 안전,환경,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수립지원 및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시 대표 3차원지도
smap.seoul.go.kr
서울시 전역을 3차원 지도로 살펴볼 수 있는 에스맵을 이용해서
서울의 다양한 중심지도 찾아보고
패들렛에 다양한 중심지를 검색해서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둠별로 산업, 상업, 행정, 교통, 문화(관광)의 중심지를 맡아서 표시해보는 활동으로 진행하려 했는데
과제로 진행된 것이 아쉽습니다ㅠㅠ
💖 [4월 8일 목요일]
✨ 4-5교시 사회 '중심지 답사 계획 세우고 답사 보고서 쓰기 (온라인)'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학급 현장체험학습으로 서울의 여러 중심지를 실제로 답사하는
즐거운 시간을 만들 수 있었을 것 같은데... ㅠㅠ
아쉽게도 랜선으로 답사를 진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냥 답사만 하기보다
학생들에게 답사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해주기 위해서
선생님들이 많이 하시는 '중심지 소개 편지' 교류 활동을 기획하였습니다.
사회 1-2단원에 걸쳐서 우리 지역을 알아보고 조사하고 발표하는 활동이 이어지기 때문에
중심지 소개 편지에만 그치지 않고,
중심지 소개, 문화유산 소개, 역사적 인물 소개 까지 쭉 이어서 해볼 생각입니다.
펜팔 친구를 만들어보는 것이지요! ^^
부산의 친구들과 서로의 지역을 소개하는 활동을 할거라고 하니,
아이들의 눈이 반짝 반짝! ㅎㅎ
동기 유발을 제대로 하고
빌려온 스마트 패드로 온라인 답사를 하였습니다.
아직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들이 많아서
스마트 패드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처음에 꽤 있었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역시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아이들이라 그런지
금방 익숙해져서 조사를 했습니다.
빨리 끝난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을 열심히 돕기도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제가 보충해주고
다음주 사회 시간에 그 자료를 바탕으로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져볼 생각입니다! ^.^
💖 [4월 9일 금요일]
✨ 1,5교시 과학 '화석 모형 만들기'
찰흙 반죽에 조개껍데기 무늬를 내고
알지네이트 반죽을 넣어 화석 모형 만드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항상 모든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어서 과학 시간은 정신이 하나도 없답니다 ㅎㅎ
생각보다 물을 적게 넣어야 해서...
초반에 반죽을 받은 친구들은 잘 안굳은 모형들도 있어서 살짝 아쉬운 실험이었습니다..ㅠㅠ
✨ 3교시 체육 '콩 주머니 모으기'
체육 시간에는 스포츠 강사 선생님과 함께 수업을 하는데요!
즐거운 활동들을 준비해주셔서 제가 배울 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폐지구력을 기르는 '콩 주머니 모으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콩주머니 모으기>
1. 4~5명으로 모둠을 나눈다.
2. 사각형의 대각선에 같은 팀이 선다.
3. 양 옆에 있는 콩주머니 함에서 콩 주머니를 가져오기.
4. 정해진 제한시간 1분 동안 콩주머니를 가장 많이 모아온 팀이 승리!
지난 시간에는
가운데 에서 10개의 콩주머니를 모아온 뒤,
다른 팀에서 콩주머니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번에는 바로 다른 팀에서 콩주머니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활동량이 훨씬 많은 수업이었습니다.
참고 영상!
✨ 4교시 연극 '희곡 드라이 리딩'
일주일에 한번 문예체 선생님과 '연극' 수업을 합니다.
총 6차시의 수업인데요, 하나의 낭독극을 완성하는 수업이 진행되어서
온작품 읽기 수업시 낭독극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만드신 대본으로 드라이 리딩을 하는 활동이었는데
학생들이 자신의 순서를 잘 깨닫게 하기 위해서 게임을 먼저 진행하신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희곡 드라이 리딩 하기>
1. 도미노 박수 치기
2. 도미노 숫자 세기 (100까지 성공)
-> 2가지 활동으로 자신의 순서 정확히 익힘
3. 해설은 교사가, 대사 돌아가며 드라이 리딩하기
선생님과 수업을 진행하며 제가 배우는 점이 더 많아서 문예체 선생님의 수업은 항상 즐겁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