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연휴가 있어서 그런지.. 한 주가 더 느리게 가는 기분입니다 😂
🎒 5.13. (금) 수업 계획 🎒
🌞 아침 시간 🌞
- 인사 + 선생님과 다양한 인사 하고 자리에 앉기
- 가방 걸기/ 도서실 다녀오기/ 한꺼풀 공책, 그림그리기, 그림책 읽기
- 오늘의 미션 : 우리 반 금지어 하지 않기
- 오늘의 마음 사전 읽기
요즘 "안돼, 망했어, 안할거야" 등의 부정적인 말을 하는 어린이들이 종종 보입니다.
부정적인 말이 한번 들리기 시작하면 분위기가 촥.. 가라 앉아 버리는데요.
듣고 싶지 않은 말을 이야기 나누고 "금지어"로 정하고
오늘 하루 동안 최대한 그 말을 쓰지 않도록 노력해볼 예정입니다.
🌞 1~2교시 (국어(한글) : 입술소리(ㅁ,ㅂ,ㅃ,ㅍ 정리), 유토 초성 퀴즈 낱말 공부하기)🌞
- '파프리카 이야기'에 들어있는 'ㅍ' 낱말 찾기
- ㅍ 소리와 글자 사이의 관계 익히기
- 획순에 맞게 글자 쓰기
- 홀소리와 만나기, 받침으로 만나기
- 낱말, 문장으로 공부하기
(숙제) 닿소리 동시집 'ㅍ' 5번 읽고 쓰기
- 유토로 ㅁ,ㅂ,ㅃ,ㅍ 만들고 낱말 쓰기
- 만든 낱말 종합장에 정리하기
한글 공부 진도가 조금 늦습니다. 이번주에야 입술소리가 마무리 됩니다.
다음주면 닿소리가 모두 끝나고 교과서로 훑어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교육과정평가원) 찬찬한글
지난시간에 'ㅍ' 이야기를 들으며 'ㅍ' 그림을 그렸습니다.
오늘은 첫배움책으로 'ㅍ' 공부를 마무리합니다.
이번주에는 입술소리 (ㅁ,ㅂ,ㅃ,ㅍ)를 공부했는데요.
유토로 (ㅁ,ㅂ,ㅃ,ㅍ)를 만들어보고 그 유토로 초성퀴즈를 내어 낱말 공부를 해볼 예정입니다.
1학년 밴드의 초록 달팽이쌤의 아이디어를 참고했어요.
https://m.blog.naver.com/isawstar/222705246338
한글 <유토로 홀소리를 만들어 단어 완성하기>
학습준비물로 유토를 나눠줬는데 아이들은 유토를 너무너무 하고 싶어했다. 40칸 라벨지로 이름을 출력하여...
blog.naver.com
선생님은 홀소리로 하셨는데요 저는 ㅁ,ㅂ,ㅃ,ㅍ를 유토로 만들고 보드마카로 낱말을 완성해볼 예정입니다.
완성한 낱말은 종합장에 다시 한번 써보려구요.
🌞 3교시 ( 수학: 가르기, 모으기 보물찾기 + 덧셈, 뺄셈 이야기 만들기 )🌞
- 가르기 모으기 보물 찾기
- 교과서 그림보고 덧셈, 뺄셈 상황 이야기 만들기 + 수익
가르기, 모으기를 연결큐브로 하면 너무 잘하는데 숫자로 하면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2~3명정도 되네요.
좀 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 보물찾기로 연습을 하며 마무리해보려합니다.
🎪 가르기, 모으기 보물 찾기 🎪
1. 반을 두 팀으로 나눈다.
2. 가르기, 모으기 문제가 적힌 쪽지를 한 팀이 숨기고 다른 팀은 교실 밖에 있는다.
3. 제한 시간 동안 교실 밖에 있던 팀이 쪽지를 찾고 문제를 풀어 문제를 숨긴 팀 친구들에게 검사를 받는다.
4. 팀을 바꿔서 똑같이 2~3을 반복한다.
5. 제한 시간 내에 더 많은 쪽지를 찾아 푼 팀이 승리!
그림보고 이야기를 만들며 덧셈, 뺄셈 상황을 도입하는 다음 차시는
교과서 그림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가되,
라벨지를 활용하여 교과서에 붙이면서 수업해볼 예정입니다.
🌞 4교시 ( 창체 : 그림책 ' 슈퍼토끼' 읽고 격려 머리띠 만들기 )🌞
- '슈퍼토끼' 읽고 이야기 나누기
- 슈퍼토끼에게 전하고 싶은 위로의 말 이야기 해보기
- 슈퍼토끼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서로 위로의 말 나누기 (슈퍼토끼 머리띠에 토닥 토닥 스티커 붙여주기)
<<밴드 브레멘>> 이라는 책으로 먼저 알게 된 '유설화' 작가의 그림책 입니다.
거북이에게 지게 된 토끼 '재빨라'가 실패를 딛고 다시 자기의 모습을 찾게 되는 내용의 그림책인데요.
비록 잘난척을 하긴 했지만, 그래도 거북이에게 져서 실패를 한 토끼에게
다시 일어나 달릴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그림책입니다.
어린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도 '재빨라' 처럼 실수할 수 있고, 넘어질 수 있지만
다시 일어서면 된다는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
더불어 서로 격려의 의로의 말도 나누면 좋겠어요.
(생각해 볼 이야기)
- 슈퍼토끼 '재빨라'가 경주에서 진 뒤 힘들어하는 이유는?
- 슈퍼토끼 '재빨라' 처럼 힘들었던 경험은?
- 슈퍼토끼' 재빨라'에게 해주고 싶은 말 / 내가 듣고 싶은 말은?
🎪 격려, 응원 나눔 머리띠 만들기 🎪
1. 토끼 모양 머리띠를 완성한다. (출판사 제공 자료)
2. 토끼 모양 머리띠를 쓰고 돌아다니며 친구와 만나서 가위바위보를 한다.
3. 가위바위보 진 친구는 이긴 친구가 듣고 싶은 격려의 말을 해주고 그 스티커를 머리띠에 붙여준다.
학급운영비로 구매해둔 스티커를 활용해보려합니다 ^^
🌞 5교시 ( 창체 : 의미 있는 역할 수정하기 )🌞
- 우리반 의미 있는 역할 다시 확인하기
- 좋았던 점 / 아쉬웠던 점 이야기 나누기
- 새로 제안할 역할 추천하기
- 역할 정하기
어느덧 1학기의 절반이 지나갑니다.
7월 말에 방학이 예정되어 있으니 2달하고 반이 지난 지금이 딱 반이 지난 시점입니다.
지금까지의 의미 있는 역할을 돌아보고 수정해보려 합니다.
특히 역할 중에 가끔 할 일이 있어 할 일을 잘 못찾았던 친구들이
더 자주 할 수 있는 역할로 바꾸었으면 합니다.
*추천할 역할*
쉬는 시간 마침 알리미 / 학급 일과 읽어주기 / 교과서 펼쳐주기 / 식물 물주기
🌞 하교 시간 🌞
-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 물건 챙기고 가방 매기 + 의자 넣기
- 오늘 나의 하루 정리하기 (1~5교시 떠올리기) + 미션 수행 확인하기
- 수고한 우리들에게 격려의 말 (격려카드 뽑아서 함께 읽기)
- 차조심, 길조심, 낯선사람 조심, 친구들아 안녕, 선생님 안녕히계세요
댓글